리커창 총리 대신 전면 나서…중·동유럽 '일대일로' 확대 야심
"유럽 내 우군 만들자"…시진핑, '17+1' 정상회의 직접 주재
미국과 무역·기술전쟁을 치르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우군 확보를 위해 중부, 동부 유럽과의 외교 전면에 나선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3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중국은 중·동유럽(CEEC) 17개 국가와의 경제협력 추진 기구인 '17+1' 정상회의를 오는 4월 베이징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2012년 출범한 이 정상회의는 출범 첫해 원자바오(溫家寶) 전 총리가 주재한 후 매년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주재해 왔다.

그런데 올해 각국에 보내진 17+1 정상회의 초대장은 리 총리가 아닌 시 주석 명의로 보내졌다고 여러 외교 소식통이 전했다.

한 소식통은 시 주석이 이번 정상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한 뒤 중국을 방문한 각국 지도자들을 만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시 주석이 정상회의 전면에 나선 것에 대해 "상황이 변하면서 전통도 바뀌었다"고 말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시 주석은 오는 9월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주재로 열리는 유럽연합(EU) 27개국 정상회의에도 직접 참석해 각국 정상들과 만날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시 주석의 외교전선 전면 등장이 미국과의 무역·기술전쟁에서 우군을 확보하고, 중부와 동부 유럽 지역으로 중국의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전략에서 나온 것이라고 분석했다.

17+1 정상회의에는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루마니아,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그리스 등 EU 회원국 12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그리스는 지난해 4월 합류했다.

중국은 17+1 정상회의가 중부와 동부 유럽으로 일대일로(一帶一路)를 확장할 절호의 기회로 보고 있다.

'현대판 실크로드'로 불리는 일대일로는 중국 주도로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등 전 세계 무역·교통망을 연결해 경제 벨트를 구축하려는 구상이다.

시 주석의 대표적인 외교 정책으로 꼽힌다.

중부와 동부 유럽 입장에서는 중국과의 교역 확대로 경제적 이익을 거둘 수 있는 것은 물론 서부 유럽과 외교에 있어 발언권을 키울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일대일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중·동유럽 국가들 사이에서는 중국과의 교역에서 무역적자만 계속 발생할 뿐 가시적인 경제적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나온다.

EU 또한 중국 주도의 17+1 정상회의와 일대일로 사업이 중국의 유럽 내 영향력을 키우는 한편 EU 통합을 저해할 것이라며 달갑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