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나누는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  /연합뉴스
인사 나누는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 /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달 24일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한·일 민간교류를 지속해야 한다는 점에 의견이 일치했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1일 방송된 TV아사히와의 인터뷰에서 “(한일 양국은)이웃 국가이기 때문에 이해관계가 부딪칠 때도 있지만, 민간교류는 계속해야 한다는 것을 (한일 정상회담에서)강하게 주장했다그 점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도 동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과 일본은 이웃 국가로 서로 중요한 관계라며 특히, 북한정세가 긴박해지고 있어 한·일 간, ··일 간 협력이 당연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민간 교류의 필요성에 대한 강조와 별개로 대법원의 징용 피해자 판결 등 한·일 간 갈등을 빚고 있는 주요 현안에선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아베 총리는 한국과 일본의 전후(戰後)관계의 시작은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이라며 양국 관계는 이 조약을 기초로 발전해왔지만 그 기초가 붕괴하는 것과 같은,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17개월 만에 열렸던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상호간의 주장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회담 자체는 긴장된 분위기일 때도 있었다면서도 하지만 상호 간에 대화를 통해 해결하자는 점에선 일치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도 매우 언행이 부드러운 신사라는 우호적인 평을 내렸다.

이와 함께 아베 총리는 ·일간 현안 해결을 위해 양국 정상이 더 자주 다양한 과제에 대해, 더 긍정적인 과제에 대해 대화할 수 있는 상황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인터뷰는 아베 총리가 중국에서 일본으로 귀국한 직후인 지난달 26일 이뤄졌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