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 초청 거절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미 초청을 거절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일간 필리핀스타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살바도로 파넬로 필리핀 대통령궁 대변인은 전날 "두테르테 대통령이 트럼프 미 대통령의 미국 방문 요청을 거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두테르테 대통령은 2017년 초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을 받은 뒤 한 번도 미국을 방문할 생각이 없었다"며 "두테르테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을 친구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두테르테 대통령의 방미 거절과 관련 양국 관계에 이상 기류가 형성되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2017년 2월 마약밀매 혐의로 체포돼 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은 두테르테 대통령의 정적인 레일라 데 리마 상원의원과 관련된 게 아니냐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이 사건에 연관된 필리핀 관료의 미국 입국을 거부하는 법안에 서명했기 때문이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27일 이민국에 이 법안을 발의한 리처드 더빈, 패트릭 레이히 미 상원의원의 입국을 금지하라고 지시했다. 또 미국이 리마 상원의원 사건과 관련한 필리핀 관료의 입국을 금지할 경우 필리핀을 방문하려는 모든 미국 국민에게 방문 목적과 상관없이 비자를 받도록 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