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 "양국 정상 간 대화 못하는 '비정상 상태' 일단 해소"

일본의 주요 신문들은 25일 중국 청두(成都)에서 전날 열린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구체적인 성과를 내지 못했지만, 대화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보도했다.

일본 언론은 다만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현안 해결을 위한 대화를 계속하기로 했지만, 징용 소송 문제 등 주요 현안에서 현격한 입장차를 보여 양국 관계 개선 전망이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요미우리신문은 두 정상이 만나 징용 문제의 조기 해결을 목표로 외교 당국 간 협의를 계속하기로 했다면서 1년 3개월 만에 양국 정상 간에 대화조차 할 수 없었던 비정상적인 상태가 일단 해소됐다고 전했다.
日언론 "15개월만의 한일정상회담, 성과없지만 대화계속에 의미"
회담에 배석했던 오카다 나오키(岡田直樹) 일본 관방부 부장관에 따르면 두 정상은 애초 예정했던 것보다 15분 더 길어진 총 45분간의 회담 시간 중 약 3분의 1에 해당하는 15분을 징용 소송 문제를 논의하는 데 썼다.

오카다 부장관은 취재진을 내보내고 본격적인 회담이 시작된 뒤 징용 소송 문제 등을 놓고 두 정상이 의견을 나눌 때 긴장된 분위기가 감돌았다고 당시 회담장 모습을 전했다.

이 자리에서 아베 총리는 작년 10월 한국 대법원의 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국교 정상화의 기초가 된 한일 관계 법적 기반의 근본에 관한 문제"라며 한국 측이 책임지고 해결책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 소송에서 패소한 일본 기업의 압류된 자산이 현금화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문제 해결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며 조기 해결 방안을 찾고 싶다는 취지로 언급했다.

이와 관련, 요미우리는 문 대통령이 한국 대법원 판결을 존중하는 입장을 바꾸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는 징용 소송 문제에선 '일절 양보하지 않는다'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며 아베 총리가 문 대통령과의 회담 후 기자회견을 통해 "한일청구권 협정이 준수되지 않으면 국가와 국가의 관계는 성립하지 않는다"고 거듭 강조한 사실을 거론했다.

요미우리는 이번 회담에서 문 대통령으로부터 새로운 해법이 나오지 않은 데다가 아베 총리는 한국이 청구권협정을 지켜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해 앞으로 계속하기로 한 대화를 통한 해결 가능성이 불투명하다고 전망했다.
日언론 "15개월만의 한일정상회담, 성과없지만 대화계속에 의미"
아사히신문은 한일 양국 정부가 이번 회담의 성과보다는 회담했다는 자체에서 의미를 찾으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오카다 부장관이 "기탄없이 의견을 교환하지 않으면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점에 아베 총리나 문 대통령이 모두 동의했다"면서 "이 점이 이번 회담의 큰 의의일 것"이라고 말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아사히는 이어 "양국 정상이 직접 만나 서로 육성을 통해 상대의 설명을 듣는 자리였다.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자고 두 정상이 합의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는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함께 소개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아베 총리가 대화를 계속할 필요성을 언급했지만, 징용 소송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의 태도에 변화가 없음을 강조했다면서 양국 간 대립의 근본 원인인 징용 문제의 해결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도쿄신문은 한일 정상이 1년 3개월 만의 회담에서 징용 소송 문제만을 놓고 '15분' 동안 말을 주고받았지만,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았다고 했다.

이 신문은 대화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는 점에서 회담 자체가 성과라고 하지만 악화한 양국 관계를 개선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는 현실이 이번 회담을 통해 드러났다고 분석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징용 관련 논의는 아베 총리가 주로 질문을 던지면 문 대통령이 답하는 방식으로 팽팽한 긴장감이 이어지는 가운데 진행됐다.

이 신문은 문 대통령이 징용 문제에 대해 조기 해결 의지를 밝혔지만, 결정적인 해법은 제시하지 않았다며 한일 관계가 정상 궤도에 오르는 길은 여전히 멀다고 지적했다.
日언론 "15개월만의 한일정상회담, 성과없지만 대화계속에 의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