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세부안 조정 용의 "대화 테이블 나오라" 호소
오는 17일 3차 연금개편 저지 결의대회…온건성향 제1노조도 가세
연금개편 반대 프랑스 노조들 "성탄절까지 파업 계속"
프랑스의 연금개편 저지 총파업을 주도하는 노조들이 최소 크리스마스까지 파업과 대규모 장외집회를 이어가기로 했다.

프랑스 제2 노동단체인 노동총동맹(CGT)의 운수노조 위원장인 로랑 브룅은 12일(현지시간) 프랑스앵포 방송에 출연해 "성탄절 휴전 같은 것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프랑스 국철(SNCF)의 주요 노조들이 소속된 CGT 운수노조는 이번 연금개편 총파업을 주도하는 핵심 노조다.

브룅 위원장은 전날 에두아르 필리프 총리의 연금개편안 발표에 대해 "그런 것을 원한 게 아니다"라면서 "정부가 완고하므로 우리의 파업은 오래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노조들은 지난 5일과 10일에 이어 오는 17일에도 전국에서 연금개편 저지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온건 성향으로 평가되는 프랑스 제1 노동단체 민주노동연맹(CFDT)도 총리의 연금개편안 발표 이후 대정부 투쟁을 선언, 3차 대회에 결합하기로 했다.

CFDT는 다만, 총파업에는 나서지 않고 있다.

CFDT의 로랑 베르제 위원장은 BFM 방송에 출연, 정부가 은퇴 연령을 기존 62세에서 64세로 높인 것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프랑스 정부는 현재 직종·직능별로 42개에 달하는 퇴직연금 체제를 포인트제를 기반으로 한 단일 국가연금 체제로 개편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단일연금 체제 도입으로 직업 간 이동성과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높여 경제구조에 활력을 준다는 구상이지만, 노조들은 더 오래 일하게 하고 연금은 덜 주겠다는 것이라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프랑스 전역에서는 정부의 세부안 발표 다음 날인 이날도 총파업 집회가 이어졌다.

프랑스 대서양 연안의 최대항구인 르아브르에서는 CGT 소속 노조원들이 항구 출입구에 바리케이드를 세우고 봉쇄했고, 대서양 연안의 라로셸과 지중해 최대 항구도시 마르세유에서도 항구들이 연금개편에 반대하는 노조에 의해 봉쇄됐다.

북부 산업도시 릴 인근의 뇌빌앙페랭에서는 송전기업 에네디의 근로자들이 연금개편에 반대해 쇼핑몰과 슈퍼마켓에 대한 송전을 차단해 수십 개의 상점이 문을 닫았다고 AFP통신 등 프랑스 언론이 전했다.

프랑스의 주요 교통수단인 철도는 고속철(TGV)과 지역 간선노선의 정상 운행률이 25%에 그쳤고, 파리의 대중교통 마비도 8일째 이어지고 있다.

프랑스 교통부에 따르면, 국철(SNCF) 임직원의 이날 파업 참여율은 기관사가 72%, 관제사가 49%에 달했다.

프랑스 정부는 노조의 강력한 저항에 대화를 요구하고 있다.

브뤼노 르메르 재정경제부 장관은 공영 프랑스 2채널에 출연, "은퇴 연령을 기존 62세에서 64세로 했지만, 더 나은 해법이 있다면 논의해 보자"면서 노조들에 대화 테이블에 나오라고 호소했다.

정부의 연금개편안 발표 이후 한 여론조사에서는 정부안에 대한 찬반 의견이 비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여론조사기업 엘라베와 BFM 방송이 내놓은 긴급 여론조사 결과, 정부의 연금개편안에 찬성한다는 응답률은 50%로, 반대한다는 비율 49%보다 조금 높았다.

다만 연금개편 반대 총파업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54%로 과반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