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해상보안청이 내년부터 중국산 드론의 구매나 활용을 보류할 방침이다. 기밀 누설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 중인 제품도 다른 나라 제품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9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해상보안청은 내년도 예산안에 중국산 드론을 다른 나라 제품으로 전환하기 위한 비용을 반영하기로 했다. 운용 중인 수십 대의 드론을 중국산이 아니라 타국 제품으로 바꾸기로 한 것이다.

해상보안청은 해상 구조활동 등에 드론을 적극 활용해왔다. 하지만 중국과 일본의 영유권 분쟁 수역인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인근에서의 감시나 북한 어선 감시 활동 등에 드론을 사용할 경우 민감한 정보가 중국 측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중국산 드론 배제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웨이 등 중국 기업에 의한 정보유출 우려를 제기한 미국에 보조를 맞추는 의미도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정부조달에서 화웨이 제품을 사실상 배제했다. 지난달에는 중국 자본에 의한 악의적인 일본 기업 인수를 막기 위해 출자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의 외환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미국은 중국산 드론의 위험성을 공개적으로 경고하고 있다. 미 국토안보부는 지난 5월 “권위주의 국가로 미국의 정보를 빼가는 모든 기술 제품에 대해 미국 정부는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사실상 중국산 드론을 견제하는 메시지를 발표했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