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합의에 임박했다고 밝히면서 무역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법안서명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아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중국과의 무역합의가 마지막 단계에 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중 무역합의는 무역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협정 가운데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며 "협상이 잘 진행되고 있고, 홍콩에서도 일이 잘 진행되길 바란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 시민들에게 전할 메시지가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그들 편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한편으로 나는 홍콩과, 자유와 함께 서 있다. 하지만 우리는 역사상 최대의 무역 합의를 이루는 과정에 있기도 하다"며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엄청난 일일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발언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협상 상대인 중국의 입장을 고려, 홍콩인권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상·하원을 통과한 홍콩인권민주주의법안(이하 홍콩인권법안)에 아직 서명하지 않은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2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홍콩인권법안에 서명할 것이냐는 질문에 "우리는 홍콩과 함께 서 있어야 한다. 하지만 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함께 서 있기도 하다"면서 "잘 살펴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홍콩인권법안엔 미 행정부가 매년 홍콩의 자치수준을 평가해 관세·투자·무역 등에 대한 특별지위 유지 여부를 결정토록 하는 내용이 들어 있다. 또 홍콩의 인권을 침해한 책임이 있는 인사들에 대해 미국 비자 발급을 거부하고,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법안이 의회에서 행정부로 이송된 뒤 10일째 되는 12월1일까지 이 법안에 서명하거나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서명할 시엔 즉시 법률로 발효된다.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 의회는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법안을 재의결할 수 있다. 이런 경우 대통령은 더 이상 거부권을 행사할 수 없으며, 법안은 법률로 확정된다.

한편, 지난 24일 홍콩에서 실시된 구의원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은 전체 425석 가운데 385석을 차지했다. 58석에 그친 건제파(친중파)를 상대로 압승을 거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