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일보, 美의회 '홍콩인권법안' 비난 이어가…"내정간섭 반대"
中관영매체, '친중파 참패' 홍콩선거 결과에 '침묵'
홍콩시위의 분수령으로 관심을 끌었던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이 압승을 거두자 중국 주요 매체들이 선거 결과에 대해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를 비롯해 관영 중앙(CC)TV 등 관영 매체들은 25일 홍콩 구의원 선거 결과가 절반 이상 공개됐지만, 관련 소식을 일절 보도하지 않았다.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과 환구시보(環球時報) 등 주요 매체들도 관련 소식에 침묵하며, 전날 투표가 시작됐을 때 투표소 현장을 자세히 보도하던 것과는 대조를 이뤘다.

중국신문망과 환구시보는 전날 투표소에 길게 늘어선 유권자들의 현장 사진과 투표율 등을 주요 시간대별로 보도한 바 있다.

신경보(新京報)도 전날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의 투표 모습을 보도하며, 이번 선거가 사상 최고의 투표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관련 소식을 전했다.

중국 매체들의 침묵은 홍콩 범민주 진영이 사상 첫 과반 의석을 차지하며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지만, 친중파 의원들이 참패를 당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7시(현지시각) 현재 범민주 진영은 452석 중 무려 278석을 차지해 전체 의석의 3분의 2 가까이 차지하는 압승을 거뒀다.

이에 따라 홍콩 전체 18개 구 중 범민주 진영이 과반수를 차지하는 구가 이미 12개에 달한다.

반면, 친중파 진영은 42석을 차지하는 데 그쳐 참패를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 1997년 홍콩 주권이 중국에 반환된 후 치러진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이 과반수 의석을 차지하기는 처음이다.

중국 매체들은 홍콩 선거 결과에 침묵하는 대신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홍콩 인권법안)을 통과시킨 미국 의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인민일보는 이날 사설 격인 종성(鐘聲)에서 "미국의 홍콩사무에 대한 간섭은 국제법도 용납하지 않는다"며 "유엔헌장에서는 주권평등과 내정 불간섭 등 원칙을 현대 국제관계의 기본 준칙으로 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이어 "미국 일부 정객은 완전히 중국 내정에 속하는 홍콩 사무에 함부로 간섭하고 있다"면서 "자국법을 앞세워 패권주의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중국 정부의 주권과 안전, 발전 이익을 수호하겠다는 의지는 절대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어떠한 외부 세력도 홍콩사무 간섭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