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신문 "일본에 항의해 국내 비판 피하려는 목적" 해석
'사과받았다' 靑발표에 日외무성 간부 "그런 사실 없다" 주장
일본 경제산업성(경산성)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연기 과정의 합의를 사실과 다르게 발표해 항의하고 사과를 받았다는 청와대의 발표를 일본 정부 측은 부인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24일 보도했다.

외교 경로 등으로 경제산업성의 왜곡 발표에 강력히 항의했더니 일본 측이 사과했다는 청와대 측의 설명에 대해 일본 외무성의 한 간부는 "그런 사실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청와대가 이날 일본 정부의 태도를 비판한 것에 대해 일부 일본 언론은 정치적인 목적이 있다는 해석을 내놓기도 했다.

요미우리신문은 한국 내에서는 지소미아 종료 연기가 "일방적인 양보라는 비판이 있다.

일본에 항의함으로써 국내 비판을 피하려는 목적이 있는 것 같다"고 보도했다.
'사과받았다' 靑발표에 日외무성 간부 "그런 사실 없다" 주장
지지통신은 청와대 관계자가 일본 정부의 태도를 '견강부회'라고 비판했다고 보도하며 한국 정부는 일본의 보도가 한국 국내 여론에 영향을 줄 가능성에 신경이 예민해진 상태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일 지소미아 종료 연기 후 '일본은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말한 것으로 일본 언론에 보도된 것에 대해 "일본 정부 지도자로서 과연 양심을 갖고 할 수 있는 말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24일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일본 경산성 발표를 보면 한일 간 당초 각각 발표하기로 한 일본 측 합의 내용을 아주 의도적으로 왜곡 또는 부풀려서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는 한일 간 양해한 내용과 크게 다를 뿐 아니라 이런 내용으로 협의가 됐다면 합의 자체가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정 실장은 일본의 행동에 대해 외교 경로 등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강력하게 항의했으며 이에 대해 일본 측은 '한국이 지적한 입장을 이해한다.

특히 경산성에서 부풀린 내용으로 발표한 데 대해서는 사과한다'며 '한일 간 합의 내용은 변함없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