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종료 중지 결정으로 한일 관계 개선의 실마리가 마련된 가운데 최근 문희상 국회의장이 강제징용 문제 해법으로 제안한 이른바 '1+1+α(알파)' 방안이 일본 내에서 주목받고 있다.

NHK는 이날 지소미아 종료 연기 결정 후 징용 문제와 관련해 한일 양국 사이에 이견 좁히기를 모색하는 움직임이 본격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일본 정부가 문희상 국회의장이 제시한 안의 향방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지난 5일 일본 와세다(早稻田)대에서 특강을 하며 한국과 일본 기업, 양국 국민이 자발적인 성금으로 기금을 만드는 '1+1+α'안을 제안한 바 있다.

문 의장의 구상에는 이런 성금에 2015년 정부 간 위안부 합의의 결과로 일본 정부가 갹출한 돈 중 남은 60억원도 투입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문 의장은 관련 법안을 올해 국회에 발의할 계획이다.
일본, '日정부·기업 자발적 모금' 문희상案 주목
문 의장은 일본 방문 당시 일한의원연맹 간사장인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일본 중의원 의원 등에게 자신의 구상을 설명했는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문 의원의 안에 대해 우호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NHK는 지난 20일 가와무라 의원으로부터 문 의장의 제안에 관해 설명을 들은 아베 총리가 "제대로 한일 간의 약속을 지킨 것이라면 진행해도 좋다"고 말했다고 보도했었다.

이와 관련해 가와무라 의원은 21일 한국 언론들에게 "문 의장의 안에 대해 아베 총리에게 청구권 협정 안에서의 해결책이라고 설명했다"며 "이에 아베 총리가 안 된다고 말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 이날 "징용 문제 해결책을 모색하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며 "기금을 창설해 한국 측이 피고 기업의 배상을 대신하는 안 등이 부상하고 있다.

문희상 의장이 이런 제안을 했다"고 전했다.

다만 문 의장의 이런 제안에 대해서는 시민단체와 징용 피해자들이 한국 대법원 판결의 취지에서 벗어난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강제징용 소송에서 피해자를 대리한 임재성 변호사는 연합뉴스에 "이미 판결이 확정된 사안이고, 피해자들이 받아야 할 채권"이라며 "이는 한국 기업이나 국민의 기금을 통해 일본 기업의 책임을 줄여주는 것으로, 의아하다"고 지적했었다.
일본, '日정부·기업 자발적 모금' 문희상案 주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