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타임스 분석…이란·레바논·이라크 소요원인은 경제난
"토착 불평등·부패에다 종주국 이란 흔들리자 동반위기 돌입"
"시아파 벨트 '반정부시위 몸살' 뒤에는 미국 대이란제재"
최근 민생고나 휘발유 가격 인상 등으로 시위가 촉발된 이란 등 이슬람 시아파 국가들의 배후에는 미국의 대(對)이란 경제제재에 따른 국민의 고통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19일 영국 더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시아파 종주국인 이란과 이웃 이라크, 레바논 등 이른바 중동 '시아파 벨트'(초승달 벨트) 3개국에선 저조한 경제실적에 물가 앙등, 실업난이 겹쳐 최근 시위가 발생했다.

신문은 "이들 3개국에서 경제 위기의식은 미국의 이란 적대정책 때문에 더 심화됐다"면서 "이란이 미국의 제재 때문에 더 이상 동맹국(이란, 레바논)들을 보조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란의 경제 생산력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에서 일방적으로 탈퇴하고 이란 제재를 복원시키면서 뚝 떨어졌다.

이라크는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와 전쟁 후 나라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유가 하락으로 타격을 받았다.

레바논은 수년 동안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생활을 하면서 거대한 나랏빚에 허덕이게 됐다.

이들 시아파 3개국은 거대한 부패와 불평등으로 고통당하지만, 이란의 후원을 받는 시아파 민병대가 이런 정치체제를 온존시키고 있다.

이란의 경우는 혁명수비대의 바시지 민병부대, 레바논은 헤즈볼라, 이라크는 민중동원군이 각각 시아파 민병대이다.
"시아파 벨트 '반정부시위 몸살' 뒤에는 미국 대이란제재"
초승달 모양인 시아파 벨트의 끝자락에 위치한 레바논의 경우 이란의 후원이 줄어들면서 헤즈볼라가 재향군인과 레바논 남부에 있는 시아파 노동계급에 대한 복지 지원을 삭감해야 했다.

베이루트에 있는 경제학자 카멜 와즈네는 미국이 헤즈볼라와 비즈니스를 하는 레바논 은행들을 제재하면서 레바논 은행권 신뢰도가 떨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건 헤즈볼라를 겨냥한 것이었지만 결과적으로 레바논의 모든 이가 무차별 피해를 봤다"고 말했다.

이라크의 경우 이란 정보관리들이 이라크 정부 내각의 상당 부분을 선임하고 이라크 군부에 침투했으며 심지어 미 중앙정보국(CIA)에서 운영하던 정보망까지 파고 들어갈 정도라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누설된 이란 외교전문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란의 이라크내 영향력은 너무나 만연해서 사실상 이란 관리들이 국가 주요 조직을 자유롭게 통제하고 이라크의 의사결정 과정의 많은 부분에 대해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동안 이란이 이라크 내에서 지배적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었지만 이란 정보요원들이 각 총리나 장관까지 이란의 이해를 관철하는 꼭두각시처럼 조종하고 있었다는 것은 이번 전문을 통해 새롭게 조명됐다.

현재 이라크의 소요 사태는 부분적으로 이란의 배후조종에 대한 반감도 작용하고 있다고 NYT는 분석했다.

그러나 이란은 미국 등 서방의 적들이 시아파 3개국에 대한 소요를 조장하거나 최소한 그로 인해 이득을 보려고 하고 있다고 두려워한다.

이란이 자국은 물론이고 이라크에 시위에 대한 강경 진압을 주문하고 있는 것도 부분적으로는 이란이 미국의 제재에 굴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의도가 담겨있다고 타임스는 분석했다.

실제로 이라크에선 지난달 이란 혁명수비대의 국제조직을 맡고 있는 콰셈 술레이마니 사령관이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를 다녀간 이후 300명 이상의 현지 시위대가 군경의 진압과정에서 사망했다.
"시아파 벨트 '반정부시위 몸살' 뒤에는 미국 대이란제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