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사무기기 업체 제록스가 프린터·PC 제조업체 휴렛팩커드(HP)를 인수하겠다고 나섰지만 거절당했다.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HP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만장일치로 제록스의 인수안을 거부하기로 했다. 앞서 제록스는 주당 22달러씩 총 330억달러에 HP를 인수하겠다는 의향을 밝혔다. 1주당 현금 17달러와 제록스 주식 0.137주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HP 이사회는 존 비센틴 제록스 최고경영자(CEO)에게 공식 서한을 보내 “제록스의 인수 제안은 주주에게 최대의 이익이 되지 못한다”며 “HP의 기업 가치를 크게 과소평가한 것”이라고 했다. 다만 HP는 향후 인수 조건이 달라지면 합병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놨다. HP는 서한에 “우리는 통합의 잠재적 이익을 인정한다”며 “제록스와의 합병을 통해 HP 주주들에게 창출될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더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행동주의 투자자 칼 아이칸은 두 회사의 합병을 적극 요구하고 있다. 아이칸은 제록스와 HP의 지분을 각각 10.6%, 4.24% 보유하고 있다. HP 주가는 지난 15일 전 거래일보다 10% 오른 주당 20.18달러에 마감했다. 제록스는 7% 상승한 78.94달러에 장을 마쳤다. 아직까지 양사의 합병 가능성이 남아 있다는 기대가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