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 양극화 해소를 요구하며 시작한 ‘노란 조끼’ 시위 1주년을 맞아 16일(현지시간) 파리, 마르세유, 몽펠리에 등 대도시에서 동시다발적 시위가 벌어졌다.

르 피가로 등에 따르면 이날 수도 파리 시내에서는 외곽순환도로 일부 구간을 점거하고 행진하려는 시위대와 이를 저지하려는 경찰의 충돌이 발생했다. 지중해 연안도시 몽펠리에에서도 1500여명의 시위대가 도심에 모여 집회를 벌였고, 여당인 레푀블리크 앙 마르슈(LREM)의 지역구 사무실이 일부 시위대의 습격으로 파손됐다.

프랑스 경찰은 파리 시내의 노란 조끼 시위 규모를 수천 명 정도로 집계했으며, 이 중 105명을 연행했다. 노란 조끼 시위대는 16∼17일 주말 이틀간 대도시를 중심으로 전국에서 200여개의 크고 작은 시위를 열었다.

노란 조끼 시위는 지난해 11월 프랑스 정부의 유류세 인상 계획에 반대하는 시위로 시작해 매주 토요일 전국의 도심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어졌다. 작년 11월 17일 첫 전국 시위에는 경찰 추산 30만여명이 참여했다.

집회의 명칭은 참가자들이 교통사고를 대비해 차량에 의무적으로 구비하는 노란 형광 조끼를 입고 나와서 붙여졌다. 농어촌의 중산층 이하 서민이 대부분인 시위대는 유류세 인하부터 시작해 서민계층의 구매력 향상 조치와 직접 민주주의 확대 등 다양한 요구를 쏟아냈다.

프랑스 정부는 시위의 규모와 파급력이 커지자 유류세 인상 백지화, 최저임금 인상, 소득세 인하 등의 민심 수습책을 잇달아 발표했다. 올여름 바캉스철을 전후로 잠잠해졌던 시위의 열기는 최근 정부의 연금개편 추진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재점화하는 분위기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