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상원 민주당 의원들이 국무부에 대해 13일 시작되는 트럼프 대통령 탄핵 조사를 위한 의회의 공개청문회에 출석하는 국무부 관리들에 대해 보복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봅 메넨데스 간사(뉴저지)를 비롯한 상원 외교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12일 존 설리번 국무부 부(副)장관과 브라이언 불라타오 국무차관에 서한을 보내 윌리엄 테일러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 대행 등 3명의 국무부 관리들에 대한 보복 금지를 촉구하면서 오히려 국무부가 증언에 나서는 3명의 관리를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할 것을 요구했다.
미 민주당, 국무부에 '의회 증언 보복 금지' 경고
민주당 의원들은 2명의 국무부 고위 간부에게 3명의 직원을 지지하고 보호하기 위한 후속 조치에 대해 3일 이내에 보고토록 요구했다.

의원들은 국무부가 직원들의 의회 증언과 정보제공을 저지하는 데 주력해왔다고 비난하면서 그러나 많은 직원이 상당한 인사적, 재정적, 평판상의 부담에도 불구하고 용기 있게 증언에 나서고 있다고 치하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이 아닌 부장관과 차관에 서한을 보낸 데 대해 '증언에 나서는 직원들을 보호하려는 폼페이오 장관의 의지를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적시했다.

13일 시작되는 하원 공개청문회에는 테일러 대사 대행 외에 조지 켄트 국무부 유럽·유라시아 담당 부차관보와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가 나선다.

이들 3명은 앞서 의회의 조사에 협력하지 말라는 백악관과 폼페이오 장관의 지시를 사실상 거부하고 하원 조사위원회에서 증언했다.

국무부에 재직 중인 요바노비치와 켄트의 경우 자발적인 의회 증언으로 인해 향후 인사 등에서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다.

테일러 대사 대행의 경우 국무부 현직에서 물러난 후 정부 산하 평화연구소 소장으로 재직 중 폼페이오 장관의 요청으로 이전에 재직한바 있는 우크라이나 대사로 복귀한 케이스이다.

국무부는 탄핵 조사를 초래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외압 스캔들에 휘말리면서 지난 2개월 사이 직원들의 사기가 크게 떨어진 상황이다.

부서장인 폼페이오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을 옹호하면서 사태에 연관된 직원들에 대해서는 아무런 격려 의사도 나타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중심인물로 알려진 트럼프 대통령 개인 변호사 루디 줄리아니의 비방 공작으로 요바노비치 대사가 지난 5월 조기 면직된 데 대해 국무부 내외에서 우려가 고조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