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외압 의혹에 대한 의회 탄핵조사가 조사 7주만에 공개 청문회로 전환됐다.

12일(현지시간) AP통신과 CNN 방송,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민주당과 공화당은 공개 청문회를 앞두고 최종 전략을 가다듬고 있다.

민주당은 트럼프의 부당한 우크라이나 외교 정책 처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법을 위반해 중대한 잘못을 저질렀고 탄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행위의 고의성과 범죄성을 부각하기 위해 어려운 라틴어 대신 '강요', '뇌물수수' 등 범죄 관련성이 명확하고 대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법적 용어를 사용해 여론을 주도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혐의를 추가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조사를 주도하는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백악관의 비협조는 "조사 방해의 증거"라며 사법방해 혐의를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민주당 짐 하임스 의원은 NBC 인터뷰에서 "퀴드 프로 쿼는 잊으라"며 "대통령은 범죄적으로 행동하고 취약한 외국의 누군가에게 갈취하는 방식으로 강요했다"고 지적했다.

공화당은 민주당의 핵심 주장에 네 가지 방어 논리를 가지고 맞선다.

공화당은 '7월 25일 통화에서 조건부 요구나 압박의 증거는 없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모두 통화에서 압박은 없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7월 25일 통화하는 동안 미국의 지원 중단에 대해 알지 못했다', '9월 11일 우크라이나 지원 보류는 해제됐다' 등의 네 가지 요점을 제시했다.

공화당은 통화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가진 생각도 고려돼야 한다며 "트럼프는 유럽 동맹국들이 지역 방위에 공정한 몫을 기여해야 한다고 믿었고 대외 원조에 회의적이었다"고 했다. 또 통화 전부터 트럼프는 우크라이나에 만연한 부패에 대해 회의론을 갖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공화당 전국위원회(RNC)의 로나 맥대니얼 위원장은 "민주당 의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광기를 멈추라고 하라"고 독려하는 등 여론전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