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책 통감" 총리 발표에도 이라크 반정부 시위 유혈사태 지속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서 10일(현지시간)에도 이어진 반정부 시위 과정에서 군경의 강경 진압으로 시민 6명이 숨지고 수십명이 다쳤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알자지라 방송은 이라크 의회 산하 인권위원회를 인용, 반정부 시위가 시작한 지난달 1일부터 이날까지 사망자가 319명으로 늘었고 1만5천여명이 부상했다고 보도했다.

아델 압둘-마흐디 이라크 총리가 전날 "정치권의 실책을 통감한다.

앞으로 며칠 안으로 선거제 개혁 등 민의가 요구하는 변화를 발표하겠다"라고 약속하고 시위 해산을 호소했으나 거리에서는 시위대와 군경의 유혈사태가 멈추지 않았다.

9일 바그다드 시내를 관통하는 티그리스강의 주요 다리에서 연좌 시위하던 시민들을 군경이 밀어내면서 실탄과 최루탄, 고무탄을 발포해 7명이 숨졌다.

군경은 정부 청사와 외교 공관이 있는 티그리스강 서쪽 그린존으로 시위대가 근접하지 못하도록 다리에 바리케이드를 쌓았다.

10일에는 시위의 중심지인 타흐리르 광장으로 가는 주요 도로와 다리를 봉쇄했다.

이라크군의 압둘 카림 칼리프 대변인은 10일 "시위 현장에서 총을 쏜 사람들은 군인이나 경찰이 아니다"라며 "그들은 민간인이거나 무장조직원인 것 같은데 그 '침투자'들은 군경에게도 총격을 가한다"라고 주장했다.

국제앰네스티는 9일 낸 성명에서 "이라크 정부는 집회·표현의 자유뿐 아니라 시민의 생존권을 보호해야 하는 의무를 져야 한다"라며 "유혈사태가 멈추도록 군경에 끊임없는 불법행위를 중단하라고 명령해 달라"라고 촉구했다.

이라크에서 한 달 넘게 이어지는 시위는 만성적인 실업난과 공공 서비스의 부족, 정부의 부패를 규탄하며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터넷을 통해 자발적으로 조직됐다.

지난달 1일부터 일주일간 계속되다 정부의 개혁 정책 발표로 잠시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가 24일 재개해 바그다드와 이라크 남부에서 매일 열렸다.

이를 두고 서방 언론은 시아파 거주지역인 이라크 남부에서 시위가 활발한 점을 들어 이란의 내정 간섭에 이라크 국민의 불만이 폭발했다고 분석하는 반면, 이란은 친이란 성향의 이라크 정부를 흔들려는 미국, 이스라엘 정보기관의 공작이라고 반박한다.

시위대는 현 내각의 퇴진을 요구하지만 압둘-마흐디 총리는 의회의 정파가 합의해 후임자를 결정하면 사임하겠다는 입장이다.

"실책 통감" 총리 발표에도 이라크 반정부 시위 유혈사태 지속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