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회서 법안 추진 처음…화상상봉 포함 상봉방안 보고서 제출 명시
북녘가족 언제 만날까…미주한인 상봉 법안 美하원 외교위 통과
미주 지역 한인들이 북한의 가족과 재회할 수 있도록 돕는 '이산가족 상봉법안'이 미 하원 외교위원회를 통과했다.

미국 의회에서 미주 한인들의 북한 가족 상봉 문제가 결의안 등의 형태로 다뤄진 적은 있지만 법안이 추진되는 것은 처음이어서 상·하원 문턱을 넘어 결실을 보게 될지 주목된다.

30일(현지시간) 미주한인유권자연대(KAGC)에 따르면 이산가족 상봉법안은 이날 미 하원 외교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했다.

지난 3월 민주당 그레이스 멩 하원의원이 발의한 이 법안은 미 국무부가 한국 정부와 미주 한인들의 북한 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하고 국무부 대북인권특사가 재미 한인들과 관련 논의를 하도록 했다.

또 대북인권특사가 의회에 관련 보고서를 제출하는 한편 법안 통과 90일 이내에 상·하원 외교위원회에 화상 상봉 방안에 대한 보고서를 내도록 했다.

법안에는 지금껏 20차례 이상 이뤄진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미주 한인들이 포함되기 어려웠던 상황과 미주 한인 역시 남측 가족과 마찬가지로 고령화로 인해 북측 가족과 재회하거나 연락하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나는 비극적 현실도 기술됐다.

미 하원에서 미주 한인들의 북한 가족 상봉을 다루는 법안 통과가 추진되는 것은 처음이다.

그간 결의안 등의 방식으로 해당 사안이 다뤄지기는 했지만 구속력이 없어 실제 상봉으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송원석 KAGC 사무국장은 "하원에서는 본회의 통과만 남겨두고 있으나 몇 주 내로 상원에서 동반 법안이 발의되면 더 많은 지지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돼 꾸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AGC는 2013년부터 미주 한인의 북한 가족 상봉 입법을 위한 활동을 벌여왔으며 지난해에는 상봉 문제가 미국의 대북정책에 포함되도록 요청하는 서한을 연방 상·하원 주요 의원들에게 발송하기도 했다.

이산가족 상봉은 대상자들의 고령화 문제로 한국 정부에서도 남북관계에 있어 최우선으로 두는 사안이다.

남북은 작년 8월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가진 데 이어 같은 해 9월 평양 정상회담에서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개소에 합의했으나 이후 추가 상봉 행사를 잡는 등의 진전을 보지는 못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