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표 91% 상황에서 47.8% 득표…마크리 대통령 패배 시인
아르헨 대선 중도좌파 페르난데스 승리…4년 만에 정권교체
아르헨티나 대통령 선거에서 중도좌파 성향의 알베르토 페르난데스 후보가 마우리시오 마크리 대통령을 꺾고 당선됐다.

아르헨티나는 4년 만에 다시 우파에서 좌파로 정권이 교체됐다.

페르난데스 후보는 27일(현지시간) 치러진 대선의 개표가 91.5%가량 진행된 현재 47.8%를 득표 중이다.

중도우파연합 '변화를위해함께'의 후보로 연임에 도전한 마우리시오 마크리 대통령은 40.6%의 득표율을 기록하고 있다.

아직 개표가 8% 이상 남았지만, 아르헨티나 주요 일간지 클라린과 라나시온은 모두 페르난데스 후보를 당선인으로 표기했다.

아르헨티나 대선에서는 1차 투표에서 한 후보가 45% 이상을 득표하거나, 40% 이상을 얻고 2위에 10%포인트 이상 앞서면 결선 없이 당선이 확정된다.
아르헨 대선 중도좌파 페르난데스 승리…4년 만에 정권교체
마크리 대통령은 개표율 90%가 넘어선 후 지지자들 앞에서 대선 패배를 시인하고 감사를 표했다.

그는 페르난데스 후보에게 축하를 건넸다고 말했다.

이로써 아르헨티나는 4년 만에 다시 우파에서 좌파로 정권이 교체됐다.

또 2007∼2015년 집권한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데 키르치네르 전 대통령은 4년 만에 부통령으로 다시 대통령궁에 돌아오게 됐다.

1959년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태어난 페르난데스 당선인은 부에노스아이레스대에서 법학을 전공한 변호사 겸 법학 교수였다.

네스토르 키르치네르 전 대통령과 그의 부인인 페르난데스 전 대통령 정권에서 내각 책임자인 국무실장을 지냈다.

이들 부부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후안 도밍고 페론 전 대통령의 정치 이념으로 페론주의를 따르는 정치인이지만, 보다 스펙트럼이 넓은 '온건 페론주의자'로 꼽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