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관계 극도로 악화한 가운데 대사 교체…역할 주목
장인은 '자위대 궐기' 촉구하며 할복자살한 극우 소설가
주한일본대사에 북미국장 출신 도미타 임명…주한 공사 경력
일본 정부는 주한일본대사에 도미타 고지(富田浩司) 금융·세계 경제에 관한 수뇌 회담 담당 특명전권대사를 임명하는 내용의 인사안을 15일 각의에서 결정했다고 교도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인사는 22일 자로 발령된다.

도미타 대사는 올해 6월 오사카(大阪)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담당하는 대사로 회의와 관련해 각국과의 조율 등에 관여했다.

1957년생인 도미타 대사는 일본 효고(兵庫)현 출신으로 도쿄대 법학부를 졸업했다.

1981년 외무성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고 주 이스라엘대사를 거쳐 작년 8월부터 금융·세계 경제에 관한 수뇌 회담 담당 대사로 일했다.

앞서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4년 8월부터 주한일본대사관 참사관으로 근무했고 이듬해 1월부터는 주한공사로 일해 한국 정세에도 밝다.

그는 외무성 북미국장을 역임한 미일 관계 전문가로 꼽힌다.

징용 배상 판결과 이어진 수출 규제 강화 등으로 한일 관계가 극도로 악화한 가운데 도미타 대사가 한일 양국 정부 사이에서 가교 구실을 할 수 있을지가 주목된다.

도미타 대사의 장인은 소설 '가면의 고백'을 쓴 극우 작가 미시마 유키오(平岡公威·본명 히라오카 기미타케[平岡公威], 1925∼1970)다.

노벨문학상 후보로 거론될 정도로 유명작가였던 미시마는 자신이 결성한 민병대 성격의 조직 '다테노카이(楯の會·방패회)' 대원 4명과 함께 1970년 11월 25일 도쿄 육상자위대 이치가야 주둔지(현 방위성 본부)에 난입해 개헌을 위해 자위대가 궐기해야 한다는 내용의 연설을 한 뒤 할복자살했다.

현재 주한일본대사인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씨는 주영국대사로 자리를 옮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