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주년 기념식 연설…"민주주의 위해 개개인이 책임감 가져야"
獨 통일 29주년에 메르켈 "통일 아직 진행과정…인종주의 배격"(종합)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독일 통일 29주년인 3일 "통일은 완전한 상태가 아니고 여전히 진행 과정"이라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북부 항구도시 킬에서 열린 '통일의 날' 기념식에서 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하면서 "통일 완수는 모든 독일인에게 적용되는 끊임없는 임무"라고 말했다.

메르켈은 독일의 현재 다양성이 존중받아야 하며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개개인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개인의 자유는 개인의 책임없이 나오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어 메르켈 총리는 "정치에 대한 실망감이 피부색과 종교, 성, 성 정체성이 다른 이들을 공격하고 위협하고 소외하는 정당한 이유로 받아들여져는 결코 안 된다"면서 극우 부상에 맞서야 한다고 간접적으로 표현했다.

그는 "우리 국가에서 모든 논쟁은 헌법적 가치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면서 "구체적으로 말하면, 공개토론에 대해 '예스', 정치에 대한 강한 요구 '예스(yes)', '소외에 '노(no)', 증오에 '노', 반유대주의에 '노', 소수자 희생을 대가로 하는 삶 '노'"라고 강조했다.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대통령도 페이스북에 "독일 통일이 진행 과정이고 국가의 장롱에 넣어둘 수 없다"면서 "통일은 아직 끝나지 않은 채 남아있고 우리에게 도전과제"라고 말했다.

기념식에는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 메르켈 총리, 볼프강 쇼이블레 하원의장, 안드레아스 포쓰쿠헬 연방헌법재판소장 등 삼부 요인을 포함한 독일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한국 측에서도 정범구 주독 한국대사 등이 참석했다.

독일 통일은 동독 내부에서의 민주화 시위 여파로 1989년 11월 9일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면서 급물살을 탔다.

베를린 장벽 붕괴로 동독에서 공산정권이 무너진 뒤 서독은 주변국의 동의를 거쳐 1990년 10월 3일 분단 45년 만에 동독 정부와의 통일조약을 체결됐다.

이어 같은 해 12월 2일 통일된 독일에서 첫 총선이 실시돼 통일 독일의 첫 정부가 구성됐다.

통일 후 독일은 한때 경제난에 빠지면서 '유럽의 병자'라는 불명예스러운 별칭도 들었으나, 고성장을 거듭하면서 유럽의 최대 경제대국으로 다시 올라섰다.

그러나 아직 동독지역의 경제력은 지난해 서독지역의 75% 수준에 그쳐 여전히 경제적 격차가 상당했다.

통일 당시인 1990년에는 동독지역의 경제력은 서독지역의 43% 수준이었다.

임금 격차도 지난해 동독지역의 평균임금이 서독지역의 81%로 여전히 차이가 상당했다.

최근 독일 정부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동독지역 시민 가운데 57%가 '2등 시민'으로 느낀다고 답하고, 38%가 통일이 성공적이지 못했다고 반응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