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법인 이어 30만대 규모 공장 설립 유력…10억 유로 투자
"폭스바겐, 터키에 생산법인 설립…공장 신축 유력"
독일의 자동차업체 폴크스바겐이 터키에 새 생산법인을 설립했다고 터키 언론들이 밝혔다.

터키 관영 아나돌루 통신은 3일(현지시간) 무역등기관보를 인용해 폴크스바겐이 터키 남서부 마니사주에 자본금 1억6천450만 달러(약 1천985억원)를 들여 생산법인을 설립했다고 전했다.

관보에 따르면 폴크스바겐의 터키 생산법인은 승용차와 트럭 등 모든 종류의 자동차와 운송수단의 설계·생산·조립·판매·수입·수출을 위해 설립됐다.

폴크스바겐은 자본금의 4분의 1을 납입했으며, 잔금은 2년 내 지불할 예정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터키 일간 사바흐도 폴크스바겐의 터키 생산법인 설립 소식을 보도하면서 폴크스바겐이 생산법인에 이어 약 10억 유로(약 1조3천200억원)를 투자해 터키에 새 공장을 지을 것이라고 전했다.

사바흐에 따르면 새 공장은 연간 3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지어지며, 폴크스바겐의 중형 승용차인 파사트와 스코다 수퍼브 모델을 생산해 동유럽에 판매할 예정이다.

폴크스바겐의 새 공장은 2020년 말 착공해 2022년부터 차량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앞서 폴크스바겐은 지난해 11월 유럽국가의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정책의 영향으로 동유럽에 새 공장을 지어 독일 내 내연기관 차량의 생산 거점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폴크스바겐의 새 공장을 유치하기 위해 동유럽 국가들이 경쟁을 벌였으며, 터키와 불가리아가 최종 후보로 좁혀졌다.

폴크스바겐은 최근 몇 달 간 터키와 불가리아 정부 관계자와 접촉하며 후보지를 평가했으며, 지난 6월에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헤르베르트 디스 폴크스바겐 회장이 회동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