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C 회의 2차례 소집…"1발이 2개로 분리돼 낙하 추정"
아베 총리 "北, 유엔결의 위반…미국 등 국제사회와 연대"
日 "北 발사 탄도미사일, 2발 아닌 1발로 정정"
북한이 2일 오전 동해 방향으로 '북극성' 계열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쏜 것에 대해 일본 정부는 발사 직후에 이어 오후에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개최해 대응책을 모색하는 등 민감하게 반응했다.

일본은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11시께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오전 7시 10분께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스가 장관은 이에 앞선 오전 7시 50분쯤 가진 긴급 기자회견에서는 탄도미사일 2발이 발사됐다고 했다가 이를 한 발로 정정했다.

두 발 중 한발은 7시 17분께 일본이 규정한 EEZ 바깥쪽에 낙하했고 나머지 한발은 7시 27분께 시마네(島根)현 오키(隠岐)제도 도고(島後)섬 앞바다에 떨어졌다고 발표했다가 약 4시간 만에 1발의 탄도 미사일이 두 개로 분리돼 낙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수정 발표한 것이다.

스가 장관은 수정 경위에 대해 "분리돼 낙하한 것이 별개여서 두 발이 발사된 것 같다고 얘기한 것"이라며 그 후 정보 수집을 통해 확인한 결과를 다시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가 이번에 발사된 미사일 정보를 초기에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한국의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 이후 일본 일각에서 제기되는 북한 미사일 관련 정보의 부실 문제가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스가 장관은 이날 오후 별도의 브리핑에서 한국과의 북한 미사일 정보 공유 문제에 대해 "한국 측과 적절히 협력해 나가고 싶다"고 했지만 구체적인 대응 방향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이 낙하지점으로 언급한 지점은 시마네현 도고섬에서 북쪽으로 약 350km 떨어진 곳으로, 일본 정부가 자국의 배타적경제수역(EEZ)이라고 주장하는 수역에 해당한다.

한국과 EEZ가 중첩되는 수역일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의 미사일이 일본 정부가 주장하는 EEZ에 떨어진 것은 2017년 11월 29일 이후 처음이다.

NHK는 스가 관방장관의 발언 중 '도고'(島後)를 초기에 동쪽 방면을 의미하는 '도호'(東方)라고 보도했다가 나중에 수정했다.

일본 아베 "북한 탄도미사일, 유엔 결의 위반…미국 등 국제사회와 연대" / 연합뉴스 (Yonhapnews)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대응을 논의하기 위해 총리·관방장관·외무상·방위상으로 구성되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4인 각료 회의'를 이날 오전 소집했다.

그는 회의에 들어가기 직전인 오전 8시 57분께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에게 "오늘 아침 북한이 2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이런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결의 위반으로, 엄중하게 항의하고 강하게 비난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계속해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 사회와 연대하면서 엄중한 경계 태세 아래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또 이날 오후에도 총리 관저에서 제2차 NSC 회의를 열어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에 따른 대응책을 논의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전화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관한 대응 문제를 논의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중국 베이징 외교 경로를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항의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비핵화를 위한 북미 실무 협상이 5일 예정된 가운데 "교섭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견제"라는 의견을 밝혔다고 교도는 전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미사일 낙하 지점 부근을 지나는 선박이나 항공기의 피해가 확인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일본 방위성은 발사체의 항적이나 비행거리 등을 분석하고 대응책을 검토 중이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선박 피해에 대비해 항행 경보를 발령했으며 낙하물이 있으면 접근하지 말고 신고하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