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사진)와 통화하면서 미 법무부가 로버트 뮬러 전 특검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 착수 경위를 조사하는 걸 도와달라고 요청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에게 불리한 ‘러시아 스캔들’과 이를 수사한 뮬러 전 특검의 수사 결과를 깎아내리기 위해 정상 외교를 이용한 사례라고 NYT는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 조 바이든에 대한 뒷조사를 요구한 ‘우크라이나 스캔들’처럼 호주 총리와의 통화도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러시아 스캔들의 계기는 2016년 미 대선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미 연방수사국(FBI)은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의혹을 조사했다. 러시아가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후보에게 타격을 주기 위해 트럼프 캠프와 접촉했다는 게 의혹의 핵심이었다. 당시 제보자가 호주 관리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모 의혹을 부인했지만 2017년 1월 취임 이후 최근까지 러시아 스캔들로 곤욕을 치렀다. 뮬러 전 특검은 지난 3월 22개월간의 수사를 종료하며 낸 보고서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기소하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면죄부를 주지도 않았다.

이후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지난 5월 연방검찰에 러시아 스캔들 수사가 시작된 경위를 조사하도록 지시하면서 존 더럼 코네티컷주 연방검사장을 책임자로 지명했다. 더럼 검사장은 2016년 대선 당시 미 정부의 러시아 스캔들 관련 정보 수집 활동이 적절했는지 조사 중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호주 총리에게 미 법무부의 조사 활동에 대한 협조를 요청한 게 논란이 되는 배경이다.

이와 관련, 워싱턴포스트(WP)는 바 장관이 뮬러 전 특검의 수사 착수 경위에 관한 법무부 조사에 협조를 구하기 위해 외국 정보기관들과 비공개 회동을 했다고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WP에 따르면 바 장관은 영국 정보기관 관리들에게 접근했으며, 지난주에는 더럼 검사장과 함께 이탈리아 정부 고위 관리를 현지에서 만났다. 바 장관은 이탈리아 측에 더럼 검사장을 도와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크라이나 스캔들’도 계속 증폭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트럼프 대통령과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지난 7월 통화를 청취한 인사 중엔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인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미 하원 정보위원회도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 루디 줄리아니에게 소환장을 보내 휴대폰 통화 기록 등을 오는 15일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