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 간 통화내용, 부정확하고 사기성 짙은 방식으로 묘사해"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엔 "사기·반역죄로 심문해야" 맹비난
'우크라 스캔들' 트럼프 "날 고발한 내부고발자 만나야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대선 라이벌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수사 압박을 행사했다는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촉발한 당사자인 미 정보당국의 내부고발자를 직접 만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계정에 연달아 올린 글에서 "모든 미국인과 마찬가지로 나는 나를 고발한 자를 만날 자격이 있다"면서 "특히 이른바 '내부고발자'라고 불리는 그자가(내가) 외국 정상과 나눈 완벽한 대화를 완전히 부정확하고 사기성이 짙은 방식으로 묘사했기에 더욱더 그렇다"고 말했다.

그는 또 탄핵 조사를 진두지휘하는 민주당 소속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이 자신이 실제로 말하지도 않은 내용을 지어내 의회에서 위증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마 그(시프 위원장)의 거짓말은 의회에서 나온 거짓말 중 가장 뻔뻔하고 사악한" 수준일 것이라고 맹비난하며 " 시프 위원장이 "사기 및 반역죄에 대해 최고 수준으로 심문받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나는 2차, 3차 간접 정보를 들어 나를 고발한 자를 만나고 싶을 뿐 아니라, '내부고발자'라는 그에게 대체로 부정확한 이 정보를 불법적으로 제공한 사람도 만나야겠다"면서 "이 사람은 미국 대통령에게 스파이 행위를 벌인 것인가? 커다란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급진적 좌파들, 즉 '아무것도 하지 않는' 민주당 의원들은 미국에 큰 해를 끼치고 있다"며 탄핵 조사에 나선 민주당에 대해서도 폭언을 퍼부었다.

그는 민주당이 "미국과 내년 대선을 불안정하게 만들려는 의도로 미국 역사상 한 번도 없었던 거짓말과 속임수를 일삼고 있다"면서 "그들과 가짜뉴스 미디어는 위험할뿐더러 나쁘다"고 재차 공격했다.
'우크라 스캔들' 트럼프 "날 고발한 내부고발자 만나야겠다"
이날 트윗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민주당 유력 대선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의 비리 의혹을 조사하라고 외압을 행사한 의혹이 불거져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 나왔다고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설명했다.

관련 의혹이 처음 보도된 뒤 며칠 만에 파문이 일파만파 확산하자 그동안 탄핵에 주저하던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지난 24일 본격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하원 6개 상임위가 탄핵소추가 가능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에 돌입했으며 그 중 정보위가 조사의 총대를 메고 있다.

이에 대응해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 간 통화 녹취록에 이어 내부고발자가 정보기관 감찰관에게 제출한 고발장을 추가로 공개했다.

민주당과 미 언론은 문건 공개를 계기로 '외압 의혹이 밝혀졌다'고 공세를 펼치고 있지만 백악관은 핵심 쟁점 중 하나인 이른바 '조사요청-군사원조 연계' 의혹은 드러나지 않았다며 파장 축소에 힘을 쏟고 있다.

이번 의혹을 처음 감찰관에게 고발한 내부고발자의 신원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그를 '미 중앙정보국(CIA) 소속 남성 당국자'라고 보도한 바 있다.

그는 다수의 백악관 당국자 등으로부터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의 통화 내용을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이 내부고발자가 의회에 출석해 비공개 증언할 예정이라고 밝힌 가운데, 내부고발자의 변호인단은 아직 의회와 일정 등을 조율하는 중이라고 29일 저녁 확인했다.
'우크라 스캔들' 트럼프 "날 고발한 내부고발자 만나야겠다"
이번 탄핵 조사는 트럼프 시대의 중대한 전환점이 됐다고 더힐은 진단했다.

우크라이나 의혹이 불거진 뒤 탄핵 조사 추진을 요구하는 민주당 하원의원 숫자가 더욱 늘어 이제는 대다수가 이를 지지하고 있어서다.

물론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하원을 통과하더라도 공화당이 다수인 상원에서는 탄핵안이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민주당이 탄핵 조사에 착수한 이후 탄핵 추진을 지지하는 여론이 심상찮은 조짐을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26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를 찬성하는 비율은 반대와 같은 43%였다가 불과 사흘 뒤인 29일 CBS방송 여론조사에서는 55%로 급증하며 절반을 넘었다.

이는 표본이 같지 않아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탄핵 추진에 대한 찬성 여론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게 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우크라 스캔들' 트럼프 "날 고발한 내부고발자 만나야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