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탄핵 논란, 줄리아니·폼페이오 '곤혹'…워런 '반사이익'
미국 정치권을 탄핵정국으로 몰아간 ‘우크라이나 스캔들’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심복인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으로 튀었다. 민주당 대선주자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은 이 스캔들과 함께 최대 경쟁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관련 의혹이 거론되면서 반사 이익을 볼 가능성이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이기도 한 줄리아니는 이번 스캔들의 핵심 인물로 떠올랐다. 스캔들을 처음 제기한 미 정보당국자의 내부고발장이 26일(현지시간) 공개되면서다.

신원미상의 이 고발자는 고발장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2020년 대선에서 외국을 개입시키는 데 대통령직을 이용한다는 정보를 받았다”며 줄리아니를 “핵심 인물”이라고 명시했다. 이어 “줄리아니가 8월 2일 스페인 마드리드로 갔고 젤렌스키(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비서실장 등 다양한 인사와 접촉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7월 25일 통화하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뒷조사를 요구한 뒤 줄리아니가 우크라이나 측 인사들을 접촉했다는 설명이다.

트럼프 탄핵 논란, 줄리아니·폼페이오 '곤혹'…워런 '반사이익'
줄리아니는 전날 공개된 통화 녹취록에서도 핵심 인물로 주목받았다. 녹취록을 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바이든 의혹 조사’를 요구하면서 “줄리아니와 법무장관이 전화하도록 하겠다”는 말을 반복했다. 줄리아니의 이름만 다섯 차례 언급했다.

폼페이오 장관도 유탄을 맞았다. 줄리아니가 전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국무부가 내게 그렇게 해달라고 요청하기 전까지 우크라이나 당국자와 얘기한 적이 없다”며 “모든 대화를 그들(국무부)에 보고했다”고 말하면서다.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에 간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무부 당국자들이 취한 각각의 조치는 전적으로 적절하다”고 해명했지만 의혹은 계속되고 있다.

밥 메넨데스 민주당 상원의원은 폼페이오 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이번 스캔들과 관련한 국무부의 역할을 자료로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미 정치전문 폴리티코는 “우크라이나 의혹이 폼페이오의 현재 위상은 물론 정치적 야심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내년 11월 캔자스주 상원의원 출마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후 대권 도전설도 미 언론에서 거론되고 있다.

워런 의원은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함께 ‘바이든 의혹’이 부각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바이든 의혹은 바이든이 부통령이던 2016년 차남이 임원으로 근무했던 우크라이나 가스회사에 대한 현지 검찰수사를 막기 위해 외압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에서 조사를 요구한 게 바로 이 의혹이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요구를 헌법에 반하는 권력남용으로 규정하며 하원 차원의 탄핵조사를 개시했다. 하지만 사태 전개에 따라선 바이든도 대권가도에 치명상을 입을 위험이 있다. 반면 바이든과 경합하는 워런으로선 불리할 게 없다. 특히 워런은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타고 있다. 지난 24일 공개된 퀴니피액대의 민주당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27%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바이든(25%)을 처음으로 제쳤다. 이 여론조사는 우크라이나 스캔들이 언론에 알려진 뒤인 지난 19~23일 실시됐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