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NSC "연말까지 1~2개국 추가 단교 가능성 우려"
최근 중국의 고립전략으로 잇따라 수교국을 잃은 대만 정부에서 연말까지 1~2개 국가와 추가 단교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27일 대만중앙통신(CNA) 등에 따르면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해당하는 대만국가안전회의는 최근 "중국이 내년 1월 대만 총통 선거에 개입하고 국제사회에서 대만을 더욱 압박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쓸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대만은 이달에만 남태평양 솔로몬제도와 키리바시 등 2개국과 외교 관계가 끊어지는 등 2016년 독립 성향의 차이잉원(蔡英文) 총통 취임 후 총 7개국과 단교했다.

이로써 현재 대만의 수교국은 15개로 줄어든 상태다.

이 중 태평양 지역 수교국이 팔라우, 마셜 제도, 투발루, 나우루 등 4개국이다.

대만 연합보 등은 투발루의 국회의원 선거결과 친 대만파 총리가 물러나고 새 총리로 선출됐다면서, 신임 총리의 입장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을 우려한 바 있다.

추가 단교 우려와 관련, 대만 외교부 어우장안(歐江安) 대변인은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만 정부는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으며, 수교국을 지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어우 대변인은 국가안전회의가 우려한 1~2개국이 어디인지 묻는 말에 즉답을 피했다.

그는 그러면서 대만 외교부가 수교국들과의 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한 종합적 접근을 하고 있으며, 특정 국가나 지역에 집중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대만 외교부는 또 나우루의 신임 대통령이 대만과의 외교 관계에 지지를 표한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한 소식통은 신임 나우루 대통령이 올해 대만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관측하기도 했다.

하지만 또 다른 소식통은 대만이 종합전 전략을 세우는 것은 모든 수교국이 잠재적인 중국의 공략 대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