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개발 의혹 관련 장관 사퇴 파문이 계기
노동당 대표 "특권적 지위 이용해 부자 될 기회 봉쇄해야"

최근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SW)주 정부 장관이 부동산 개발이익 관련 의혹으로 사퇴한 가운데 야당인 노동당이 부동산 개발업자의 장관직 겸직을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호주 NSW주 야당, 부동산 개발업자 장관직 금지 법안 발의
18일 호주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에 따르면, 조디 맥케이 NSW주 노동당 대표는 공직자 청렴성 강화를 위해 부동산 개발 관련 이해를 가진 의원들을 내각에서 배제하는 반부패독립조사위원회(ICAC)법 개정안을 내놓았다.

이 법안은 지난 17일 부동산 개발 의혹으로 사임한 존 시도티 전 NSW주 스포츠 장관 파문이 계기가 됐다.

시도티 의원은 가족 신탁회사를 통해, 지난 5월 신규 전철 노선이 개통된 시드니 북서쪽 라우즈 힐 지역에 투자해 17배 이상의 개발이익을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호주 NSW주 야당, 부동산 개발업자 장관직 금지 법안 발의
그가 10% 지분을 보유한 라우즈 힐 역 근처 땅의 시세는 전철 개통 후 410만 호주달러(약 33억원)에서 7천만 호주달러(약 568억원)로 급등했다.

ICAC가 사전 조사를 착수한 직후 장관직을 사퇴한 시도티 의원은 "언론과 야당이 거짓 의혹을 양산하고 있을 뿐 전혀 위법행위는 없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맥케이 노동당 대표는 "부동산 개발업을 하든지, 아니면 장관을 하든지 한 가지만 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이 둘을 겸직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법안이 통과되면 특권적 지위를 이용해 부자가 될 기회를 봉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