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그간 외국인 자본을 상대로 운영하던 투자액 상한제를 철폐한다.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경기가 둔화하고 있는 중국이 자국 자본시장 개방 의지를 대외에 알리기 위해 취한 조치라는 해석이 나온다. 중국은 생산자물가지수(PPI) 상승률이 두 달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중국 국가외환관리국은 10일 성명을 통해 연간 3000억달러(약 357조원)이던 외국인 자본에 대한 주식, 채권 투자액 상한제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딩 슈앙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정부의 이번 조치는 상징적 성격이 크다”며 “미·중 무역전쟁이 교착 국면을 맞은 현시점에서 (미국 등에) 자국 자본시장을 더 개방하겠다는 뜻을 나타낸 것”이라고 말했다.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중국 경기는 빠르게 둔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이날 지난 8월 PPI가 전년 같은 달보다 0.3%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시장이 예상한 하락 폭(0.9%)보다는 작지만 7월 하락 폭(0.3%)을 크게 웃돈 것이다. 중국의 월별 PPI 상승률은 5월부터 떨어지기 시작해 7월엔 3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원자재와 중간재 가격, 제품 출고가 등을 반영하는 PPI는 제조업 활력과 관련된 경기 선행지표 중 하나다. PPI가 마이너스로 전환하면 통상 디플레이션 전조로 해석한다.

이런 가운데 글로벌 신용평가회사 피치는 9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6.2%에서 6.1%로 낮췄다. 내년 성장률 예상치는 6.0%에서 5.7%로 하향했다. 피치는 “추가 부양책이 나와도 내년 성장률은 5%대로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