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정부가 기업과 개인의 외화 거래를 통제하기 시작하면서 위기감이 커지자 2일(현지시간) 은행에서 대규모로 예금을 인출하는 ‘뱅크런’ 사태가 벌어졌다.

아르헨티나 일간지 클라린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이른 아침부터 시중은행 앞에 수십 명의 시민이 줄지어 선 채 영업 시작을 기다렸다. 2015년 이후 약 4년 만에 다시 시작된 아르헨티나 정부의 자본 통제가 은행 출금 제한으로 확대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커졌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지난 1일 외환시장 변동성 축소 등을 위한 긴급조치를 발표했다. 기업이 달러 등 외화를 사서 해외로 보내려면 중앙은행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또 보유 목적으로 외화를 사들일 수도 없다. 개인은 한 달에 최대 1만달러(약 1210만원) 이내에서만 외화를 사들이거나 해외로 송금할 수 있다.

개인의 출금 제한 등은 긴급조치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학습 효과’ 때문에 시민들이 예금 인출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이날 은행 앞에 줄을 선 한 시민은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불안정과 정보 부족은 공포를 확대시킨다”며 “나중에 후회하는 것보다 미리 대비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지난달 11일 대선 예비선거에서 좌파 후보인 알베르토 페르난데스가 마우리시오 마크리 현 대통령을 15%포인트 이상 앞서면서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지난달 말 아르헨티나 정부는 1010억달러(약 122조8000억원)에 이르는 채무상환 연장을 발표했다. 이후 국가 디폴트(채무 불이행) 위기감이 커지면서 주가와 페소화 가치가 폭락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