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다음 달 1일부터 중국산 수입품 일부에 대해 15%의 추가 관세를 예정대로 부과한다고 밝혔다. 다만 중국과의 무역 협상은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진행한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다음 달 1일부터 대중국 관세가 예정대로 부과되느냐는 질문에 "예정대로 진행중(They are on)"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은 지난 23일 75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5%와 10%의 추가 관세를 9월1일과 12월15일로 나눠 부과한다고 하자 이에 대한 보복으로 3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15%의 관세를 두 차례에 나눠 추가로 물리겠다고 응수했다.

내달 1일부터 관세가 부과되는 중국산 수입품의 규모는 정확히 공개되지 않았지만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작년 수입규모를 토대로 다음 달 1일부터 약 1070억달러, 12월15일부터는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 약 1560억달러 규모의 수입품이 관세부과 대상이 된다고 추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별개로 현재 25%의 관세율을 적용받는 2500억달러 규모의 제품에 대해서도 오는 10월1일부터 관세율을 30%로 5%포인트 인상한다고 밝힌 상태다.

미국이 추가 관세 부과를 예정대로 강행하기로 하면서 미중 고위급 협상에 부정적 영향이 예상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합의한 양국 간 9월 무역 협상이 여전히 예정돼 있다고 밝혔다. 또 미국 관료들이 중국의 카운터파트와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미국과 진행 중인 무역 협상의 결과로 홍콩 시위 사태에 대한 중국의 대응을 누그러뜨렸다고 말했다. 그는 무역 논의가 없었다면 더 많은 폭력이 있었을지도 모른다며 중국은 폭력이 무역 합의에 나쁠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고 말한 뒤 "내가 무역에서 하는 것 때문에, 그것은 실제로 (중국 대응의) 강도를 낮추고 있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