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페루, 아마존 국가 정상회의 및 보호협약 체결 제안
칠레 등은 브라질에 국제협력 수용 촉구…"유엔 총회서 다뤄야"
브라질 이웃 국가들도 "아마존 함께 지키자" 협력 촉구
'지구의 허파' 아마존의 대형 산불은 브라질뿐 아니라 이웃 국가들에도 직접적인 위기다.

아마존이 걸쳐 있는 페루, 콜롬비아, 볼리비아 등은 물론 아마존에 인접한 다른 남미 국가들도 브라질을 향해 산불 사태에 대한 공동 대응과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촉구했다.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과 마르틴 비스카라 페루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페루의 아마존 지역 푸칼파를 함께 방문한 후 내달 6일 콜롬비아에서 아마존 지역 국가들의 정상회의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아마존 열대우림의 60%가량은 브라질에 있고 나머지는 콜롬비아, 페루,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볼리비아, 가이아나, 수리남 등에 걸쳐 있다.

두케 대통령은 이날 비스카라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통령급으로 논의를 격상해 우리 아마존을 함께 지키기 위해 협력하겠다는 협약을 맺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비스카라 대통령도 "단지 이번 화재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이 아닌 아마존 열대우림 파괴를 막기 위한 장기적 관점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정상의 발언은 최근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아마존 산불 대응을 놓고 국제사회와 충돌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왔다.
브라질 이웃 국가들도 "아마존 함께 지키자" 협력 촉구
최근 프랑스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는 아마존 산불을 지구촌의 문제로 보고 2천만 달러를 제공하기로 했지만,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주권 침해'라고 반발하며 국제사회의 도움을 거부하고 있다.

페루, 콜롬비아와 더불어 칠레 역시 브라질에 국제사회와 손을 잡을 것을 당부했다.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은 내달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에서 아마존 산불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피녜라 대통령은 "아마존 주권은 존중해야 하지만, 숲을 보호하는 것은 모두의 의무"라고 말하기도 했다.

칠레와 콜롬비아, 페루 대통령 모두 중도 우파 성향의 정상들로, 극우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극단적인 대응으로 국제사회와 고립되는 것을 막고 시급한 아마존 위기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중재자로 나서는 양상이다.

브라질과 마찬가지로 대형 산불로 비상이 걸린 볼리비아의 경우 좌파 에보 모랄레스 대통령이 태도를 굽혀 국제사회의 지원을 수용하기로 했다.

볼리비아 동부 산타크루스 지역에서는 큰불로 이미 삼림 등 1만㎢가 소실됐다.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정치 성향이 정반대인 모랄레스 대통령도 무분별한 농지 개발로 열대우림 파괴를 부추긴 데다 산불 초기 국제사회에 도움을 요청하지 않은 채 부실하게 대응했다며 자국에서 거센 비난을 받았다.

아마존 지역이기도 한 볼리비아의 모랄레스 대통령은 최근 아마존 국가들의 비상회의 소집을 요청하며, 일부 국가들의 관심 부족을 꼬집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