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정상들 러 복귀 문제 논쟁 관련한 입장 밝혀

프랑스 비아리츠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러시아의 G8 복귀 문제에 대해 참가국 정상들이 논쟁을 벌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러시아는 G8에 복귀하겠다는 요청을 한 바 없다고 26일(현지시간) 밝혔다.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러시아는 G8 복귀를 위해 (G7 측에) 어떤 요청도 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의 G8 복귀와 관련 G7 회원국들이 서로 논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G8 복귀 가능성에 대해 일부 서방 지도자들의 공개 발언을 통해서만 들었으며 공식 초청을 받은 바도 없다고 소개했다.

라브로프는 "러시아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최근 프랑스 방문에서 밝힌 것처럼 G7에 포함된 국가들과 접촉하는 것을 회피하지 않는다"면서 "하지만 (현재) 국제 경제, 국제 정치 등을 보면 주요 문제들은 'G20'에서 논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러시아가 꼭 G8에 복귀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발언이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도 "푸틴 대통령이 프랑스 방문에서 밝힌 대로 러시아의 G7 가세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며 "러시아는 어떤 형식의 대화도 거부하지 않지만 G7에 참여하겠다고 누구에게도 강요할 생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러시아가) G7으로 회귀하는 것은 어느 한 나라의 초청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모든 결정은 합의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의 G8 복귀를 주장하고 있지만 다른 G7 회원국들이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성사가 어려움을 인정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프랑스 비아리츠 G7 정상회담의 첫 공식 일정이었던 24일 정상 만찬에서 참가국 정상들은 러시아를 G8으로 복귀시키는 문제를 두고 열띤 논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시리아 문제 등에 있어서 러시아가 핵심적인 플레이어이므로 푸틴 대통령을 G7 논의에 합류시키는 것이 옳다'는 뜻을 밝혔지만, 트럼프를 제외한 다른 지도자들은 G7이 기본적으로 민주주의 국가들의 모임이므로 러시아를 복귀시키는 것이 아직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AP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러 "G8 복귀 요청한 적 없고 할 계획도 없어…G20이 중요"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