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홍콩 증시에 상장하려던 계획을 연기했다. 시위 장기화 때문이다.

로이터 통신의 21일 보도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뉴욕 증시에 이어 애초 이달 말 홍콩거래소에 2차 상장을 하려 했지만, 홍콩의 금융 불안과 정치적 혼란으로 인해 상장 계획을 미뤘다고 전했다.

알리바바의 새로운 상장 계획은 공식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으나, 이르면 오는 10월 홍콩 증시 상장을 다시 추진할 수 있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알리바바는 이번 2차 상장을 통해 100억∼150억 달러(12조280억원∼18조42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올해 들어 최대 규모의 상장이자 7년 만에 가장 큰 규모의 2차 상장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한 소식통은 "지금이나 조만간 거래를 추진하는 것은 매우 현명하지 않다"며 "홍콩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을 고려하면 홍콩에 그렇게 큰 선물을 주는 것은 중국 지도부의 심기를 불편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바바는 2014년에도 홍콩거래소 상장을 추진했으나, 차등의결권을 허용하지 않는 홍콩거래소의 규제에 막혀 대신 뉴욕증권거래소(NYSE)행을 택했다.

최근 홍콩에서는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 반대에서 시작된 반(反)중국 시위가 11주째 이어지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