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세는 항상 검토해온 사항…급여소득·자본소득도 대상"
"중국과 무역협상, 누군가는 떠맡아야 했던 일"
NYT "백악관 내 커지는 경기둔화 우려 말해주는 것"


미국 내 경기침체 우려가 나오는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노동자 급여나 주식 등 자본소득 관련 세금의 인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경기침체 우려를 일축하며 감세 검토는 항상 해온 작업이라고 강조했지만 미 언론에서는 불황 우려를 진정시키고 경기를 진작하기 위한 카드 아니냐는 해석을 내놨다.
트럼프, 경기침체 "거리 멀다" 일축하면서도 "감세는 검토"
AP통신과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클라우스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과 회담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경기침체라는 단어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이 단어가 경기침체를 보고 싶어하는 일부 언론인들이 만들어내려고 하는 용어라고 언론에 화살을 돌렸다.

또 미국 역사상 전에 보지 못한 1억6천만명의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갖고 있다고 강조한 뒤 "우리는 경기침체와는 전혀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연준은 심리적으로 매우 중요하다"며 "연준이 일을 (제대로) 한다면 전에 볼 수 없었던 폭발적인 성장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또다시 연준을 겨냥했다.

그는 미국이 경기부양책을 쓰는 중국, 독일 등 다른 나라와 경쟁하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킨 후 "연준은 (기준금리를) 인하해야 한다.

한 번이 아니라 일정 기간에 걸쳐 최소 1%포인트가 돼야 한다"고 압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부 언론이 보도한 감세 문제와 관련해 급여세(payroll tax)와 주식·채권 거래 등 자본소득 관련 세금의 인하를 검토하고 있지만 당장 시행하겠다는 뜻은 아니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감세가 항상 검토해온 사안이라고 강조하며 경기하강 우려에 따른 부양책으로 비치는 것은 경계했다.

그는 한시적 급여세 인하 문제와 관련해 "급여세 인하에 대해 오랫동안 생각해 왔다"며 "많은 사람이 보고 싶어하고 우리나라의 근로자들에게 아주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호건 기들리 백악관 대변인이 급여세 인하를 현재로선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한지 불과 몇 시간 만에 나온 것이다.

급여세는 고용주가 근로자 월급의 6.2%를 사회보장 프로그램 등을 위해 내는 세금이지만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시절인 2011년 경기 회복을 위해 한시적으로 세율을 4.2%로 인하했다가 2013년 원상복귀한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산매각으로 인해 발생한 양도소득세 문제와 관련해선 물가와 연동시키는 일부 방안은 자신의 지시만으로 시행 가능하다고 긍정적 입장을 밝힌 뒤 의회의 통과가 필요한 사안까지 함께 검토하고 있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이와 관련, 뉴욕타임스도 트럼프 행정부가 급여세 인하를 탐색하는 백서(white paper)를 입안했으며, 주로 부유층 투자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자본소득 관련 세율 인하 계획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또 백악관 관리들이 준비 중인 옵션 가운데는 대중 관세 가운데 일부를 되돌리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고 전하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갑자기 방향을 급선회할 것 같지는 않다고 전망했다.

NYT는 "무대 뒤에서는 경제팀이 경제가 더 악화할 경우에 대비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을 모으고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도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것을 말해준다고 지적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 협상에 대해 "중국은 합의하길 희망한다"면서도 "나는 합의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는 입장을 재차 피력했다.

그는 "중국이 지난 25년 이상 우리나라를 뜯어먹었다.

우리는 장기든, 단기든 간에 중국과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며 "누군가는 이 일을 떠맡아야 했고 나는 그 일을 하길 좋아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