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 시위에 대한 중국 당국의 무력 진압 가능성이 우려된다며 “폭력적인 진압을 보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뉴저지주 모리스타운 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초기에 홍콩 시위를 '폭동'이라고 짚으며 "중국과 홍콩 간의 일이고 스스로 처리해야 할 것"이라며 거리두기에 나선 바 있다. 그러나 중국의 무력 진압 임박설과 맞물려 이번 사태를 방관하고 있다는 비판론이 제기되자 목소리를 점점 높이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트위터를 통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홍콩 시위대와 직접 만나 사태를 해결하라”고 주문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에게 시 주석과 시위대의 직접 협상을 거듭 촉구하며 "그(시 주석)가 시위대와 함께 마주 앉는다면 그는 15분 안에 해결할 것이라고 장담한다"고 말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나도 그가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는 걸 안다"고 덧붙이며 시 주석이 직접 시위대와 협상을 할 가능성은 낮다고 내다봤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과 조만간 통화할 전화 스케줄이 잡혔다고 밝히며 “중국이 홍콩 문제를 인도적으로 해결하는 걸 보고 싶으며 그들이 신속하게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시 주석이 시위대와 직접, 개인적으로 만난다면 홍콩 문제에 대한 '해피 엔딩'이 있을 것이라며 "나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트윗에서도 "물론 중국은 (무역) 협상을 타결짓고 싶어 한다. 그들이 먼저 홍콩을 인도적으로 다루도록 하자"라고 밝힌 바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