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 정부의 미국 내 모든 자산을 동결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AFP·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행정명령은 "미국 내에 있는 베네수엘라 정부 소유의 모든 재산과 이익을 차단한다.

따라서 이를 이체, 지급, 수출, 인출하거나 그 외에 거래하는 행위가 모두 금지된다"고 명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에서 "니콜라스 마두로(베네수엘라 대통령)와 측근들의 권력 약탈과 인권 침해가 지속되는" 정황을 고려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이 서반구 국가에 이런 제재를 가한 것은 30여년 만에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은 그동안 북한, 이란, 시리아, 쿠바 등에 이러한 자산 동결을 부과한 바 있다.
트럼프, 미국 내 베네수엘라 정부 자산 동결…마두로 퇴진 압박
최근 미 정부는 베네수엘라에 대한 제재 수위를 날로 높여가며 마두로 대통령의 퇴진을 압박하고 있다.

아울러 서방 국가들과 손잡고 베네수엘라 야권 정치인이자 '미국통'인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을 차기 대통령으로 밀고 있다.

하지만 중국과 러시아는 마두로 정권을 옹호하면서 미국의 내정간섭에 반발하고 있다.

이번 행정명령 발표는 이미 예견됐던 일이다.

페루 리마에서 열린 베네수엘라 위기 해법 모색을 위한 국제회의에 참석 중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행정명령 발표 전 기자들과 만나 베네수엘라 정부를 겨냥한 "광범위한"(sweeping) 조치 발표를 예고했다.

그는 이러한 조치가 마두로 정권에 "큰 잠재적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라며 베네수엘라 정권 교체를 낙관했다.

그는 또 베네수엘라 사태와 관련, 군사적 행동을 포함해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재차 언급한 뒤 미국은 마두로가 정권에 있는 한 새로운 선거에 반대하며, 평화로운 정권 이양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