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전시 중단 /사진=연합뉴스
소녀상 전시 중단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일본의 국제예술제인 '아이치트리엔날레 2019' 측에서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전시를 중단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전시 재개를 촉구했다.

김진곤 문화체육관광부 대변인은 5일 정례 브리핑에서 "'평화의 소녀상' 등이 전시된 '아이치트리엔날레 2019'의 특별기획전 '표현의 부자유, 그 이후'가 중단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문화예술의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어떠한 경우에도 존중돼야 한다"며 "조속히 정상화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문체부 장관이 지난 1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일관계가 어려운 상황일수록 양국 간 교류는 소중하다고 밝힌대로 문화·체육 분야의 교류는 중요하고 지속돼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나고야시를 관할하는 동경문화원이 현지 동향을 각별하게 파악해 문체부와 공유하고 있다"며 "동경문화원이 문체부의 입장을 아이치트리엔날레 측에 전달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앞서 조각가 김운성·김서경 작품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 1일 나고야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에서 전시됐으나 일본 정부 인사들의 전방위적인 중단 압력과 우익 세력의 항의로 사흘 만에 중단됐다. 쓰다 다이스케 아이치트리엔날레 총 감독은 기자회견을 통해 "테러 등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시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