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디 셸턴, WP 인터뷰…"그래도 제로금리 보다는 높아"
美연준 이사 후보자, 전폭적 금리인하 주장…"0.5%P 내려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사 후보인 주디 셸턴(65)이 0.5%포인트의 전폭적인 금리인하를 요구했다고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오는 30~3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0.25%포인트 금리인하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더욱 과감한 통화완화를 촉구한 셈이다.

셸턴은 WP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연준이 기준금리를 0.50%포인트 인하한다고 하더라도, 연방기금 금리는 여전히 '제로'보다 위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였다면 지난달 FOMC에서 0.50%포인트 금리 인하에 투표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로금리'까지는 여유가 있는 만큼 공격적으로 인하해도 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현재 기준금리는 2.25~2.50%다.

셸턴은 "다른 국가의 중앙은행들이 신호를 보내는 뚜렷한 통화정책 경로가 우리 연준이 오는 31일 기준금리를 얼마나 낮출지 선택하는데 고려할 요인"이라고도 강조했다.
美연준 이사 후보자, 전폭적 금리인하 주장…"0.5%P 내려야"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미국 상임이사인 셸턴,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부총재인 크리스토퍼 월러를 각각 연준 이사로 지명한 바 있다.

현재 연준 이사 2명이 공석이다.

특히 보수 성향의 학자인 셸턴은 2016년 대선 때 트럼프 캠프의 고문을 맡았으며 '제로 금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셸턴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연준이 기준금리를 0%로 인하한 점을 비판했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선거캠프에서 한솥밥을 먹은 뒤 어느새 강력한 저금리 옹호자가 됐다는 점에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