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국 국무부는 일본의 경제 보복조치를 둘러싼 한일 갈등과 관련, 중재할 계획은 없다면서 한일 양자간의 대화를 통한 해결을 독려할 것임을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19일(현지시간) '일본의 수출규제를 둘러싼 한일 간 공방을 진화하기 위해 중재에 나설 용의가 있느냐'는 VOA의 질의에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우리는 양측이 역내 주요 사안들에 집중할 것을 다시 한번 '독려'(encourage)하는 것 이외에 '중재'(mediate)를 할 계획은 없다"고 답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미국은 우리의 가까운 두 동맹이 진지한 논의를 통해 이 사안을 해결할 것을 계속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마크 내퍼 미 국무부 부차관보 또한 한일 양국의 건설적 관계가 미국의 국익에 직접 연관이 있다면서도, 양국이 스스로 갈등을 해결해야한다고 발표했다. 데이비드 스틸웰 동아태 차관보의 지난 발언들을 재인용하기도 했다. 내퍼 국무부 부차관보는 국무부에서 한국과 일본 담당이다.

그는 18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한 세미나에서 "두 나라는 (아태)지역에서 (미국의)최고이자 가장 훌륭한 동맹국들이다"라며 "동맹국으로서 (미국은)양국에 모두 관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미국의 중재 가능성에 대해서 내퍼 부차관보는 "한일 정부 당국자들의 지혜가 필요한 문제이며, 양국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아폴로 11호 달 착륙 50주년을 기념하는 백악관 행사에서 한일갈등 상황에 대해 '무역갈등'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관여 요청이 있었지만, 양국 정상이 원한다면 관여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