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구글 반역죄’ 논란에 대해 “행정부가 살펴볼 것”이라며 구글을 정조준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각료회의에서 윌리엄 바 법무장관에게 “구글에 대해 제기된 반역죄 주장을 살펴보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그 주장에) 일말의 진실이 있는지 보게 될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의 전 올린 트윗에서도 ‘억만장자 투자자인 피터 틸은 구글이 반역죄로 조사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구글이 중국 정부와 일하고 있다는 혐의를 제기했다’는 폭스뉴스 보도를 인용한 뒤 “행정부가 살펴볼 것”이라고 했다.

틸은 결제 서비스 ‘페이팔’과 빅데이터 분석 업체 ‘팔란티어’를 설립한 기업가로, 실리콘밸리의 대표적인 트럼프 지지자다. 틸은 지난 14일 워싱턴DC에서 열린 한 보수 성향 콘퍼런스에서 구글이 중국 정보기관에 침투당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구글 계열사인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AI)은 잠재적 군사 무기로 간주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구글이 중국 정보기관에 완전히 침투당했기 때문에 미군이 아니라 중국군과 함께 일하겠다는 반역적인 결정을 내렸을 수 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틸은 페이스북 이사회 멤버이기도 하다.

틸과 함께 팔란티어를 공동 창업한 조 론즈데일도 이날 CNBC에 “구글은 애국적인 회사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정부가 많이 개입돼 있다는 것은 실리콘밸리의 모든 사람이 안다”고 말했다.

구글은 지난해 중국 내 서비스를 위해 검열된 검색엔진 ‘드래곤플라이’ 출시를 준비 중인 사실이 드러나면서 비판에 시달렸다. 수백 명의 구글 직원이 이에 대해 항의 시위를 했고, 그 결과 작년 12월 이 검색엔진 작업을 접었다. 구글은 이날 “이미 밝힌 대로 우리는 중국군과 함께 일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