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관표 주일 한국대사 "한·일 정상회담 성사 되도록 노력 다할 것"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사진)는 “한국 정부는 한·일 관계의 조속한 회복과 미래 지향적인 발전을 위해 정상회담을 비롯한 가능한 모든 채널에서 소통이 이뤄지길 기대하고 관련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16일 말했다.

남 대사는 이날 일본 도쿄 게이오대에서 세종연구소와 게이오대 현대한국연구센터 공동 주최로 열린 ‘한반도 비핵 평화와 일본의 역할’ 포럼 축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일 관계가 매우 어려운 시기에 있다”며 “현 상황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데 (양측에) 공감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남 대사의 이 같은 발언은 청와대가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촉발한 한·일 갈등 해소를 위해 외교적 해법에 방점을 두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일본을 향해 강한 경고장을 보내면서 동시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향해 외교의 장으로 나오라고 촉구했다. 남 대사는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조치는 한·일 양국은 물론 세계 경제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과거사는 별도로 관리하면서 지혜를 모아 해결책을 모색하고 한편으로는 미래지향적 협력관계를 또 다른 트랙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제안한 ‘제3국 중재위원회 구성’ 요구를 거부했다. 일본 측이 제시한 마감 시한(18일)을 이틀 앞두고 ‘수용불가’를 처음으로 공식화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제3국 중재위 제안과 관련해 명확히 말씀을 드리자면, 기존 정부의 입장에서 변화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취재진이 ‘수용불가 입장이라는 것인가’라고 재차 묻자 “그렇다. 명쾌하게 결론이 난 것 같다”고 답했다.

일본 측 제안에 입장 표명을 자제해오던 청와대가 뚜렷한 입장을 밝힌 것은 내부에서 혼선을 빚었기 때문이다. 청와대의 한 핵심 참모는 이날 제3국 중재위 수용 여부에 대해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답해 논란을 빚었다.

도쿄=김동욱 특파원/박재원 기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