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11일(미국 동부시간) 카리브해 4개국 순방길에 미국에 도착해 정ㆍ재계인사들을 만나는 등 현지 일정을 시작했다고 12일 대만 언론이 보도했다.

자유시보와 중앙통신사에 따르면 미 뉴욕의 존 F. 케네디(JFK) 국제공항에 도착한 차이 총통은 제임스 모리아티 미국재대만협회(AIT) 대표와 가오숴타이(高碩泰) 주미 대만대표의 기내 영접을 받았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  미국 도착…정ㆍ재계 인사 접촉
이날 차이 총통은 맨해튼에 위치한 숙소에 도착해 교민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은 후 미 정계인사를 접견했다.

하지만 차이 총통이 도착하기 1시간 전에는그를 환영하는 인사들이 친중 시위 단체를 향해 "공산당은 물러가라"라며 설전을 벌이다 몸싸움 끝에 뉴욕 경찰에 1명이 체포되기도 했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  미국 도착…정ㆍ재계 인사 접촉
차이 총통은 첫 공식 일정으로 주뉴욕타이베이경제문화판사처(뉴욕판사처)에 도착해 현직 총통으로는 처음으로 우방 유엔(UN)주재 상임대표들이 마련한 환영연에 참석했다.

이어 차이 총통은 환영연 참석 전에 가진 첫 공개 언론 인터뷰에서 자신이 뉴욕판사처에 온 것은 우방의 유엔주재 상임대표를 만나 대만을 지지해준 데 대한 감사를 표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  미국 도착…정ㆍ재계 인사 접촉
아울러 최근 몇 년 동안 미국과의 관계 및 교류에 모두 진전이 있었다며 앞으로도 양국 간의 상호교류의 발전과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시보는 12일 낮 차이 총통이 미국·대만 상업협회(USTBC)와 대만대외무역발전협회(TAITRA)가 공동 주최하는 대만·미국 기업 대표자 회의에 참석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자리에는 미국 반도체 업체인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씨티은행, 제너럴일렉트릭(GE) 등 미국 기업 대표들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날 오후에 중국 문제전문가와 앤드류 나단 컬럼비아대 정치학과 교수 등이 컬럼비아대학교에서 개최하는 비공개 대담에 참석한 뒤 저녁에는 대만 교민 만찬에 참석할 것으로 전했다.

차이 총통은 뉴욕에서 2박을 한 뒤 13일부터 18일까지 아이티, 세인트키츠네비스,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 세인트루시아 등을 차례로 방문해 각국 정상과 회담하고 국회 연설 등을 할 예정이다.

한편 자유시보는 12일 정부 고위관계자의 언급을 인용해 대만 국방부가 M109A6 팔라딘 자주포 100여대를 300억 대만달러(약 1조원)에 구매하는 계획을 최종 확정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