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제네바 유엔본부에 주재하는 22개국 대사들이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 내 재교육 수용소 철폐를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유엔인권이사회 의장 앞으로 보냈다. 22개국 대사들은 “중국은 유엔인권이사회 47개 이사국 중 한 국가로서 의무를 다해야 한다”며 이같이 촉구했다고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트워치가 10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들 대사는 “중국 정부가 신장위구르 내 재교육 수용소에 위구르족과 이슬람교도 약 100만 명을 감금하고 이들을 부당하게 대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신장자치구에 대한 유엔이나 독립적인 기관의 의미 있는 접근을 허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공개서한에는 영국, 호주, 오스트리아, 벨기에, 캐나다,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일본,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대사가 서명했다. 그동안 일부 국가가 신장 재교육 수용소를 겨냥해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탄압이라고 비판한 적은 있지만 이처럼 많은 국가가 한목소리를 낸 것은 처음이다.

이와 관련,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국가들이 근거 없이 중국을 비난하고 공격하며 중국 내정에 난폭하게 간섭한다”고 강하게 불만을 제기했다.

중국 전체 면적의 17%를 차지하는 신장위구르는 러시아, 인도, 몽골,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등 8개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 석유와 석탄 등 자원이 풍부한 전략적 요충지다. 중국은 1949년 군대를 보내 이곳을 점령한 뒤 중국 영토로 편입했다. 이후 중국 한족을 대거 이주시켜 신장을 중국화하고 있다. 신장위구르 전체 인구의 45%가량(약 1100만 명)이 위구르족이다.

2009년부터 신장에서 고유문화를 지키려는 위구르족 분리독립세력의 테러가 끊이지 않자 중국 정부는 2017년 이곳에 집단 수용소를 세워 위구르족을 감금했다. 지난해 8월 유엔인권위원회에 제출된 보고서에 따르면 이곳에는 1000개가 넘는 강제 수용소가 있다. 법적 근거 없이 구금된 위구르인들은 수용소에서 강제 노역과 고문에 시달린다. 중국 정부는 중국어와 반(反)이슬람적 종교사상, 사회주의 등을 가르치고 중국 공산당에 충성을 맹세하도록 강요한다. 하지만 중국 당국은 인권 탄압을 부인하며 ‘직업 훈련을 위한 재교육센터’라고 강변하고 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