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정부가 7일 “영국 프랑스 독일 등 핵협정 참여 유럽 국가들이 60일 이내에 미국발(發) 제재 해제를 위한 해법을 찾지 못하면 협정 이행 범위를 추가로 줄이겠다”고 예고했다. 미국의 일방적인 핵협정 탈퇴 선언이 있은 지 1년이 된 지난 5월 8일 유럽에 중재를 촉구하면서 60일의 시한을 제시했지만 이 기간 이렇다 할 성과가 나오지 않자 ‘2차 마감시한’을 내놓은 것이다.

압바스 아락치 이란 외무차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란은 오늘부터 추가 우라늄 농축을 시행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유럽은 60일 안으로 이란산 원유 수입과 이란과의 금융거래를 재개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날 이란 원자력청은 핵협정에서 제한한 농도인 3.67%가 넘는 수준으로 우라늄을 농축하겠다고 발표했다. 핵무기 원료가 되는 고농축 우라늄을 제조할 수도 있다는 것으로 사실상 이란의 핵협정 탈퇴를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란은 5월 8일 핵협정 이행 범위를 축소할 계획을 밝혔다. 1단계 조처로 자국의 저농축 우라늄 저장한도를 핵협정 제한치보다 높이고, 60일 후인 7월 6일까지 유럽이 핵협정을 정상화하지 못하면 2단계 조처를 취하겠다고 예고했다.

영국 BBC 등에 따르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사진)은 6일 전화통화를 통해 오는 15일까지 핵협정을 재개할 조건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BBC는 “유럽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탈퇴한 핵협정을 되살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전했다.

정연일 기자 ne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