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文대통령에 金메시지 전해…金 "한국과 화해협력 추진 용의"
金 "경제발전·민생개선 노력…한반도 대화 추세 안 변할 것"
文대통령 "북중회담·북미 친서교환, 대화 모멘텀 높여…북미 조속대화 희망"
시진핑 방한 협의키로…화살머리 고지 중국군 유해송환·미세먼지 문제도 논의
김정은 "비핵화 의지 변함없다…대화 통해 문제 풀고 싶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비핵화 의지는 변함이 없다"며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고 싶다"는 취지의 메시지를 전했다고 청와대가 27일 밝혔다.

지난 20~21일 방북해 김 위원장을 만난 시 주석은 이날 오후 주요 20개국(G20)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양자회담을 하면서 이런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브리핑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시 주석에게 "새로운 전략적 노선에 따른 경제발전과 민생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외부환경이 개선되길 희망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김 위원장은 또 "대화를 통해 이 문제를 풀고 싶으며, 인내심을 유지해 조속히 합리적 방안이 모색되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과 화해 협력을 추진할 용의가 있으며, 한반도에서의 대화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냈다고 시 주석이 회담에서 전했다.

다만 이는 시 주석이 전달한 내용을 브리핑한 것으로, 김 위원장의 정확한 발언과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다.
김정은 "비핵화 의지 변함없다…대화 통해 문제 풀고 싶어"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의 회담, 북미 친서 교환 등은 북미 대화의 모멘텀을 높였다고 생각한다"며 "북미 간 조속한 대화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답했다.

양 정상은 또 시 주석의 방한과 관련, 양국 외교 채널을 통해 협의해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화살머리 고지에서 유해발굴이 진행 중인데, 중국군으로 추정되는 다수의 유품이 발견되고 있다"며 "확인되는대로 각별한 예우를 다해 송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시 주석은 사의를 표하며 양국민의 우호증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양 정상은 대기환경 오염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시 주석은 "현재 중국은 환경보호에 대해 10배의 노력을 기울고 있다며 적극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중 양국민 모두 이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으니, 양 정부가 함께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 만으로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중국은 앞선 경험과 기술이 있는 만큼 미세먼지 해결에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번 회담은 오후 5시40분부터 40분간 오사카 웨스턴 호텔에서 진행됐으며, 두 정상 모두 G20 계기 일본 방한에서 처음으로 가진 양자 회담이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