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의 미군 무인기(드론) 격추에 대응해 보복공격을 카드로 꺼냈다가 접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최고지도자를 정조준한 추가 규제를 내놓았다.

미국 백악관은 24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재는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를 제재 대상 명단에 올린 게 핵심이다. 제재 대상이 되면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이나 미국 기업과의 거래가 금지된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란혁명수비대(IRGC) 고위 사령관 여덟 명도 제재 대상”이라며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부 장관도 이번주 후반 제재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IRGC가 지난 20일 호르무즈 해협 상공에서 정찰 중이던 미군 드론을 격추한 사건에 대한 대응으로 이란에 추가 제재를 가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추가 제재가 실효성은 낮지만 정치적 의미가 크다고 분석한다. 이란의 국가 원수인 최고지도자를 직접 제재한 것은 이란 국가 자체를 부정한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미국 외교안보 싱크탱크인 애틀랜틱카운슬의 바바라 슬라빈 이란미래연구소장은 “하메네이 최고지도자는 30년 이상 이란을 떠나 외국에 가본 적이 없고, 미국 내 자산도 없다”며 “따라서 제재 자체는 효과가 없지만 이란 국민의 큰 분노를 자아낼 것”이라고 했다.

압바스 무사비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25일 트윗에서 “미국이 이란 최고지도자를 제재한 것은 ‘외교의 길’을 영원히 폐쇄한 것”이라고 경고했다. 자리프 장관은 전날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 대이란 강경파는 외교를 경멸하며 전쟁에 목말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선한결 기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