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류탄·총기 등으로 테러모의…비밀 수사요원 그물망에 걸려
총기 넘겨받다 체포돼…'9.11테러·빈 라덴·IS' 지지 표시도
'세계의 교차로' 뉴욕 타임스스퀘어 테러모의 혐의 20대 체포
하루 수십만명이 찾는 미국 뉴욕 맨해튼의 대표적 명소인 타임스스퀘어(Times Square)에서 테러 계획을 모의한 혐의로 한 20대 남성이 합동 대테러팀에 의해 체포됐다.

7일(현지시간) AP통신과 ABC, CNN 방송 등 미 언론들에 따르면 미 연방수사국(FBI)과 뉴욕경찰(NYPD) 등으로 구성된 대테러팀은 타임스스퀘어에서 테러를 모의한 혐의로 전날 아쉬쿨 얼람(22·Ashiqul Alam)을 체포했다.

얼람의 범행 계획은 미 수사당국 비밀요원의 '그물망'에 걸려든 것으로 전해졌다.

미 수사당국이 뉴욕 브루클린 연방법원에 제출한 혐의 기록에 따르면 얼람은 타임스스퀘어에서의 범행 계획을 언급하고 이를 위한 수류탄과 총기류, 폭발물, 자살폭탄 조끼, 소음기 등의 구입에 지속적인 관심을 표출했다.

얼람은 실제 신분을 속인 비밀 수사요원으로부터 반자동 권총 2정을 넘겨받은 직후 체포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2001년 9.11 테러는 물론 당시 테러를 감행한 알-카에다의 수장 오사마 빈 라덴,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조직 '이슬람국가'(IS)를 지지하는 언급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연방 검사인 리처드 도너휴는 "얼람은 타임스스퀘어에서 경찰관과 민간인들을 살해하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불법 무기를 구매했다"고 말했다.

얼람은 지난해 8월께 처음으로 비밀 수사요원과의 대화에서 범행 계획을 언급했으며, 올해 1월에는 이 비밀요원과 함께 타임스스퀘어에 대한 현장답사까지 다녀왔다.

얼람은 비밀요원에게 휴대폰으로 촬영한 타임스스퀘어 영상을 보여주며 "타격 대상을 찾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미 수사당국은 얼람을 지속적으로 감시, 관찰하다 전날 전격 체포했다.

얼람은 체포 후 처음으로 이날 브루클린 연방법원에 출두했다.

미 연방검찰은 법정에서 얼람은 도주의 우려가 있고 공동체에 위험이라고 밝혔으며 법원은 보석없는 구금을 결정했다.

얼람은 12년 전에 방글라데시에서 미국으로 건너왔으며 현재 미 영주권자로 뉴욕 퀸스에 거주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의 교차로' 뉴욕 타임스스퀘어 테러모의 혐의 20대 체포
맨해튼 미드타운에 있는 타임스스퀘어는 대표적인 관광지로, '세계의 교차로'로 불리기도 한다.

타임스스퀘어 관리연합에 따르면 관광객 등 하루 38만명이 찾는다.

지난 2017년 5월에는 대낮에 차량이 타임스스퀘어 인도로 돌진, 18세 여성 1명이 숨지고 20여명이 부상했다.

범인 리처드 로자스는 당시 약물을 복용하고 정신병력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해 12월에는 '맨해튼 42번가, 7~8번 애비뉴 사이'의 사람들이 이동하는 지하통로에서 IS에 충성을 맹세한 방글라데시 출신의 아카예드 울라가 자신의 몸에 부착한 파이프형 폭발물을 터뜨려 용의자를 포함해 4명이 부상했다.

이 통로는 지하철이 다니는 버스터미널 '포트 오소리티'(Port Authority)와 타임스스퀘어를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지하 터널이다.

2010년에는 파키스탄계 미국인인 파이잘 샤흐자드가 타임스스퀘어에서 차량에 폭발물을 적재해 폭파하려던 계획이 가까스로 저지된 사건도 있었다.

연기가 나고 있던 폭발물 차량을 목격자가 신고하면서 폭탄이 터지는 참사를 막았다.

샤흐자드는 종신형을 선고받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