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이 지난달 초 총선을 치른 지 약 7주 만에 총선을 다시 하기로 했다. 집권 리쿠드당을 비롯한 우파 정당들이 종교적 군면제 법안 문제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연립정부 구성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의회 크네세트는 29일(현지시간) 의회 해산 법안을 찬성 74표, 반대 45표로 승인했다. 이에 따라 이스라엘은 새 의회를 구성하기 위해 총선을 다시 치러야 한다. 현지 매체인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은 새 총선일이 오는 9월 17일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스라엘은 총선에서 크네세트 전체 120석 중 과반인 61석 이상을 차지한 당이 나오지 않았을 경우 42일 안에 연정을 출범해야 한다. 지난달 9일 이스라엘 총선 당시 득표율(29.2%)이 가장 높았던 집권 리쿠드당은 크네세트 전체 120석 중 35석을 확보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우파 정당끼리 연정 구성에 나섰지만 종교적 군면제 인정 여부를 놓고 견해차가 커 실패했다. 강경 우파로 세속주의당인 베이테누당은 기존 군면제 대상인 초정통파 유대교인도 일정 비율 이상 군복무를 하도록 하는 개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우파 중 종교색이 짙은 유대교 초정통파 정당 등은 종교적 군복무 예외를 인정해야 한다며 맞섰다.

이번 의회 해산 결정으로 이스라엘은 당분간 주요 정책 등의 추진이 지연될 전망이다. 재총선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도 불가피하다. 예루살렘포스트에 따르면 새 총선을 치르는 데엔 1억3000만달러(약 1550억원) 이상이 들 전망이다. 총선 휴일 지정 등으로 인한 추가 경제 비용은 5억달러(약 5940억원)에 달한다. 현지 매체들은 재총선을 하더라도 집권 리쿠드당이 네타냐후 총리를 재지명할 전망이어서 네타냐후 총리의 5선은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