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내통의혹' 수사 시작된 경위 밝히는 법무부 조사에 협력 지시
법무장관에 기밀해제권도 부여…민주 "법집행기관과 기밀정보 무기화" 비난
트럼프의 반격…정보기관 동원해 '러 스캔들' 수사 경위 조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선거캠프와 러시아의 내통 의혹을 파헤쳤던 '러시아 스캔들' 수사의 착수 경위를 밝히는 데 정보기관까지 동원하며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정보기관들에 러시아 스캔들 수사가 시작된 경위를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둔 법무부 조사에 전적으로 협력할 것을 지시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오늘 (윌리엄 바) 법무장관의 요청과 권고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은 정보기관들에 2016년 대선 기간 벌어진 사찰 활동에 대한 법무장관의 조사에 신속히 전적으로 협력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대선 때 미 연방수사국(FBI)이 트럼프 캠프 인사에 대한 감청영장을 발부받아 해당 인사를 감시한 것이 2년 가까이 자신을 괴롭힌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의 임명으로 이어졌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인식에서 출발한다.

공화당 대선후보였던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민주당 정권인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자신을 떨어뜨리기 위해 캠프 인사에 대한 조사를 지시한 것으로 의심한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트럼프의 반격…정보기관 동원해 '러 스캔들' 수사 경위 조사
이번 지시에 따라 미국의 정보기관들은 트럼프 대선캠프를 겨냥해 당시 미 정부 당국이 벌인 정보 수집 활동의 적법성 여부 등을 살펴보는 법무부 조사를 적극 지원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바 장관은 지난 13일 존 더럼 코네티컷주 연방검사장을 이 조사의 책임자로 임명했다.

이와 별도로 마이클 호로위츠 법무부 감찰관과 존 후버 유타주 연방검사장도 당시 FBI의 감시 활동에 문제가 없었는지를 조사 중이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각서를 통해 바 장관에게 이번 조사와 관련해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모든 정보를 기밀해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백악관은 "오늘 조치는 모든 미국인이 지난 대선 기간에 일어난 일과 조치들에 대한 진실을 알 수 있게 도울 것이며 공공기관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민주당 소속인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가 자신의 사법방해에 관한 진실을 대중으로부터 숨기는 동안 트럼프와 바는 법 집행기관과 정적들에 대한 기밀정보를 무기화하려는 음모를 꾸몄다"고 비판했다.

시프 위원장은 "이러한 은폐는 새롭고 위험한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것은 미국답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