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오판 막는게 주안점"…의회 보고 통해 전쟁 위기론 선긋기
美국방대행 "對이란 태세는 전쟁 억지이지 전쟁이 아니다"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은 21일(현지시간) 미국의 대(對)이란 태세는 '전쟁 억지'라면서 이란과 전쟁을 하려는 게 아니라고 밝혔다.

섀너핸 국방장관 대행은 이날 국방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란의) 위협이 여전히 높은 시기를 맞고 있다"며 "우리의 책무는 이란이 오판하지 않도록 확실히 해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의 '오판 방지'와 '긴장 고조 제어'를 국방부의 가장 중요한 임무로 꼽은 뒤 "우리의 태세는 전쟁 억지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섀너핸 대행의 이날 발언은 '12만 병력 파견 구상' 등 군사옵션 카드가 거론되며 미국과 이란의 군사적 충돌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전쟁 가능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으며 상황 관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란과의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면서도 지난 19일 이라크 바그다드 주재 미국 대사관 인근에서 벌어진 로켓포 공격 이후에는 "이란이 싸우길 원한다면, 그것은 이란의 공식적 종말이 될 것", "이란이 뭔가를 저지른다면, 엄청난 힘(great force)과 맞닥뜨리게 될 것" 등 발언 수위를 높여왔다.

섀너핸 대행은 이날 "그(중동) 지역에서 우리가 대처해야 할 게 많지만, 이란과 전쟁을 하려는 건 아니다"라고 전쟁 위기론에 대한 진화에 나섰다.

그는 "우리가 이전에 확인했던 위협들이 사라졌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전제한 뒤 미국의 병력 배치 등과 관련, "나는 우리의 조치들이 매우 신중했으며 우리가 미국 국민에 대한 이란의 잠재적 공격을 억지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신중한 대응이 이란에 다시 생각할 시간을 줬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섀너핸 대행은 이날 오후 미 의회를 방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조지프 던퍼드 합참의장 등과 함께 이란 관련 상황에 대해 상·하원 의원들에게 비공개 보고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서도 "우리는 우리의 자산 재배치를 통해 미 병력에 대한 (이란의) 공격을 억지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시점에서 우리가 가장 주안점을 두는 부분은 이란의 오판을 막는 것으로, 이란에 대한 미국의 스탠스는 전쟁 억지이지 전쟁에 관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전쟁 억지에 관한 문제이지 전쟁에 관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전쟁을 시작하려는 게 아니다"라고 거듭 말했다.

AP통신은 섀너핸 대행이 트럼프 행정부가 이란과의 군사적 충돌로 가려는 게 아니라는 점을 내세워 의원들을 안심시키려고 노력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미 의회는 트럼프 행정부가 의회 승인 없이 이란과 전쟁을 해선 안 된다고 경고해왔다.

앞서 CNN방송은 섀너핸 대행이 대행 꼬리표를 떼게 된 것과 관련, 전임자인 제임스 매티스 전 국방장관과 달리 특정한 정책에 대해 자신을 압박하지 않을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믿음이 작용했다고 최근 보도한 바 있다.

보잉 출신인 섀너핸 대행이 자신에게 반기를 들기보다는 지시를 충실히 수행하는 역할을 해왔다는 판단이 깔렸다는 것이다.

/연합뉴스